2017 더퀸즈에 출전하는 한국 선수들. KLPGA 제공.


[골프한국 하유선 기자] 12월 1일부터 사흘간 일본 아이치현 미요시 컨트리클럽(파72·6,400야드)에서 한국과 일본, 호주, 유럽 여자골프투어의 4대 투어 국가 대항전인 '더퀸즈'(총상금 1억엔)가 열린다.

KLPGA는 개막 하루 전인 30일 대회 1라운드 포볼 매치플레이의 조 편성을 발표했다. 포볼은 두 명의 선수가 한 조가 되어 각자의 공으로 경기해 더 나은 성적을 팀 점수로 삼는 방식으로, 각 투어에서 4조(8명)씩 나와 대결을 펼친다.

‘KLPGA 필승조’로 나서는 이정은(21)과 배선우(23)는 첫날 유럽 투어 선수들을 상대한다.

올해 4승을 거둔 '핫식스' 이정은은 KLPGA 대상 시상식에서 사상 최초로 6관왕에 등극했고, 최근 물오른 경기력을 뽐낸 배선우(23)는 지난주 ING생명 챔피언스트로피 박인비 인비테이셔널에서 뛰어난 활약을 선보여 MVP(최우수 선수상)를 차지했다.

이정은-배선우의 1라운드 상대는 아이슬란드 최초로 LPGA 투어에 진출한 올라피아 크리스팅스도티르(25·아이슬란드)와 스코틀랜드를 대표하는 미녀골퍼 칼리 부스(25·영국) 조다.

올해 JLPGA 투어 메이저 1승을 포함해 3승을 기록하며 일본 진출 이후 최고의 시즌을 보낸 김하늘(29)은 첫날부터 JLPGA팀과 정면승부를 벌인다. 상대는 JLPGA 투어 통산 8승을 기록 중인 나리타 미스즈(25)와 지난 8월 NEC 가루이자와 72토너먼트에서 연장전 끝에 김하늘을 따돌리고 우승한 히가 마미코(24)다.

아울러 이들은 한국과 일본 캡틴들의 자존심 대결이기도 하다. 김하늘은 KLPGA 주장, 나리타 미스즈는 JLPGA 주장을 맡았다. KLPGA 투어 상금랭킹 6위에 오른 김지현2(26)가 짝을 이룬 김하늘이 JLPGA 투어 선수들을 상대로 어떤 모습을 보일지 이목이 집중되는 상황.

내년 미국여자프로골프(LPGA) 투어에 진출을 확정 지은 고진영(22)과 올해 메이저대회 한화 클래식을 제패하며 개인 통산 4승을 달성한 오지현(21)은 호주의 베테랑-신예 커플인 캐리 웹(43)-한나 그린(21)과 맞붙는다. 설명이 따로 필요 없는 웹은 ALPG팀의 주장이자 LPGA 투어 통산 41승을 달성했다.

올 시즌 3승을 거두며 맹활약한 김지현(26)과 내년에 JLPGA 투어에서 뛰는 김해림(28)은 마지막 조로 나서며 조 추첨을 통해 LET와 맞붙는다. 상대 선수는 멜리사 리드-애너벨 디먹(잉글랜드)이다.

이처럼 더퀸즈에서는 대전표 추첨 방식이 독특하다. 각 투어의 3개 조가 한 번씩 대결하고 남은 한 조는 추첨을 통해 상대 투어를 결정한다. 대회 본부는 1부터 4까지의 숫자가 적힌 골프공을 준비했고, 추첨 순서를 공정하게 정하기 위해 팀 이름 알파벳 순(ALPG-JLPGA-KLPGA-LET)으로 공을 뽑았다. 그 결과 JLPGA, ALPG, LET, KLPGA의 순서로 추첨을 진행하여 KLPGA와 LET, JLPGA와 ALPG의 경기가 1라운드 마지막 두 조를 장식하게 됐다.

이날 KLPGA 선수들은 약 1시간 동안 1라운드 조 편성에 신중을 기하는 모습을 보였다. 맏언니인 김하늘을 비롯해 선수 전원이 서로의 장단점을 파악해가며 필승전략을 세운 끝에 포볼 페어링을 완성했다.

KLPGA 선수들은 특히 팀워크를 중요하게 고려했다. 팀 매치인 만큼 실수를 해도 서로를 이해하며, 마음이 맞는 선수들끼리 조를 편성하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다.

한편 이번 대회에선 첫날 포볼에 이어 2라운드는 선수 전원이 나서는 싱글 매치플레이 방식으로 진행되며 1, 2라운드 합산 성적에 따라 최종 3라운드 포섬 매치플레이(두 명의 선수가 한 공을 번갈아 치는 경기 방식)를 거쳐 우승-준우승, 3위-4위를 가린다.


< 더퀸즈 1라운드 포볼 조 편성 >

티오프---소속---선수명 vs. 선수명

오전 9시---JLPGA 류 리츠코, 아나이 라라
vs. LET 홀리 클리번, 플로렌티나 파커

오전 9시20분---ALPG 카리 웹, 한나 그린
 vs. KLPGA 오지현, 고진영

오전 9시24분---LET 펠리시티 존슨, 리 앤 페이스
 vs. ALPG 스테이시 피터스, 캐서린 브리스토

오전 9시36분---KLPGA 김하늘, 김지현2
 vs. JLPGA 나리타 미스즈, 히카 마미코

오전 9시48분---JLPGA 니시야마 유카리, 우에다 모모코
 vs. ALPG 사라 제인 스미스, 사라 캠프

오전 10시---LET 칼리 부스, 올라피아 크리스팅스도티르
 vs. KLPGA 배선우, 이정은6

오전 10시12분---KLPGA 김해림, 김지현
 vs. LET 멜리사 리드, 애너벨 딤먹

오전 10시24분---ALPG 캐서린 커크, 휘트니 힐리어
 vs. JLPGA 스즈키 아이, 가와기시 후미카

/골프한국 www.golfhankook.com  /뉴스팀 news@golfhankook.com


저작권자 © 골프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