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효주 KIM HYO JOO/ 나이 19세/ 신장 166cm/ 계약 롯데 루키시즌 2013년/ 최고기록 2013 KLPGA 현대차 차이나 레이디스 우승
스윙분석_ 폴 김/ 미 샌디에이고 골프아카데미, 본지 플레잉에디터
(좌)안정감과 균형감이 돋보인다. 어깨의 기울기가 몸의 좌우 균형을 깨지 않고 있으며, 볼 위치나 머리의 위치도 견고하게 고정된 하체 위에 훌륭하게 자리 잡고 있다. 상체의 기울기나 볼 위치가 너무 치우치면 얼라인먼트에 문제가 생기니 조심해야한다. (우)상체 회전과 양팔의 움직임이 동시에 이뤄지면서 큰 스윙아크를 만들어내는 테이크어웨이 동작이다. 상체의 움직임이 다소 오른쪽으로 치우친 듯 보이지만 오른무릎을 잘 잡아 균형을 잃지 않고 있다.


(좌)변하지 않는 머리 위치, 고정된 오른무릎, 상체의 충분한 꼬임이 파워풀한 스윙을 예상케 하면서도 편안함까지 볼 수 있는 놀라운 톱 스윙이다. 상체의 큰 회전을 오른다리가 잘 버티면서 균형을 잃지 않아 안정적이고 일정한 백스윙 동작을 가능케 한다 (우)항상 일정하고 부드러운 스윙 리듬을 가진 것으로 유명한 선수지만 사진 속에 나타나는 다운스윙의 모습은 남자 선수 못지않은 파워를 느끼게 한다. 오른팔의 레버리지를 극대화하는 모습이나 양팔이 어깨 회전력을 이용하는 모습은 아마추어 골퍼들이 본받을 만하다.


(좌)폴로스루 중간지점까지도 머리를 고정해 상체의 회전력은 높이고 스윙 밸런스는 잃지 않는 효과를 얻고 있다. 곧게 뻗은 양팔은 임팩트 때 힘이 충분히 전달됐음을 보여주며 어깨의 회전 타이밍도 좋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모든 체중을 왼발로 잘 유지하면서 큰 스윙아크를 이용한 파위풀한 스윙을 마무리하고 있다. 스윙 테크닉도 중요하지만 부단한 노력과 반복된 훈련으로 만들어진 스윙 리듬이 최고의 무기임을 알게 해주는 김효주의 스윙이다.










저작권자 © 골프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