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UB TEST 2015] PUTTERS & WEDGES

▲ 베티나르디 쿠차 2
golf.com/equipment

테스트 모델: 샤프트 길이 34, 35, 41, 42, 43인치

장점
거리 제어력: 매트 쿠차가 설계한 두 번째 제품이며,굴러감과 거리에서 궁극적인 예측 가능성을 제공한다.특히 벨리 퍼터 길이의 암록 모델은 많은 테스트참가자들에게 단순한 짐작이 아닌 정확한 거리 제어력을보여줬다. 거의 자동에 가까운 2퍼트 기계다.
감각: 뛰어난 무게 배치와 균형만으로 스트로크를 똑바로가져갈 수 있게 해준다. 중심 타격 때는 놀라울 정도로부드러우며, 약간 빗맞은 타격 때도 이상적인 명확한감각을 제공한다. 길이를 확대한 모델은 마치 왼팔하나만으로 퍼팅을 하는 듯한 느낌을 주며, 일부 골퍼들은매우 다르면서도 상당히 분명한 감각을 제공한다고평했다.
외관: 이 범주 최고의 퍼터. 섬세하고 둥글게 처리된가장자리가 페이스로 완벽하게 흘러가 하나가 된다.참가자들이 날카로운 은색 마감 색상을 사랑했으며,햇볕이 반사돼 눈에 비치는 법이 없다. 기능적 정렬선을갖춘 고전적 형태의 퍼터이며, 돈값을 한다.

단점
몇몇 평가진들은 좀 더 높은 실수완화성을 원했다. 한두골퍼들이 좀 더 높은 피드백을 원했다. 까다로운 내리막퍼트 때 페이스가 너무 탄력적으로 느껴질 수 있다.

총평: 베티나르디 쿠차 2는 이번 테스트에서 가장 높은평가를 받은 중형 말렛 퍼터다. 이 퍼터는 모든 골퍼들이효과를 볼 수 있으며, 우리 참가진들이 열렬한 사랑을보여준 암록 스타일의 제품은 몸에 부착시켜 사용하던모델을 바꿔야 하는 골퍼들에게 빠른 속도로 인기 높은대체 퍼터가 될 가능성이 크다.




▲ 브레인스톰 해피
golf.com/equipment

테스트 모델: 샤프트 길이 34, 35인치

장점
거리 제어력: 특별하게 다른 부분이 전혀 없으며, 어느부분에 볼을 맞혀도 볼이 매우 똑같은 형태로 튀어나간다.속도와 거리 제어가 매우 쉽다. 조정 기능을 통해 설정을바꿔도 성능은 변함이 없으며, 어떻게 설정을 해도 그에관계없이 일관되고 안정감이 높다.
감각: 해피 퍼터는 놀랍도록 반응성이 높은 페이스를갖추고 있으며, 헤드를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다. 균형과무게 배치가 뛰어나다. 참가자들이 묵직한 헤드를좋아했으며, 몇몇 골퍼들은 납작한 타원형 그립에 찬사를보냈다. 임팩트 때 부드러운 감각과 날카로운 타격음을제공. 약간 빗맞은 타격 때는 전혀 거슬리는 느낌이 없다.
외관: 현재로선 해피 퍼터와 비교할만한 제품이 전혀없으며, 미래지향적 모양만으로도 사용해볼 가치가 있다.대부분의 골퍼들이 어드레스 때 볼을 감싸주는 컬러체계와 형태, 정렬선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단점
모양이 익숙해지는 데 시간이 걸리며, 일부 골퍼들은전혀 적응하질 못했다. 올바른 설정을 파악하려면약간의 실험이 필요하다(시행착오를 겪을 수 있다). 몇몇참가자들은 부수적 장치들이 정렬 보조 장치에 방해가되고 감각을 떨어뜨린다고 보았다.

총평: 브레인스톰 해피는 조정 기능을 좋아하는 골퍼들의꿈이며, 로프트, 라이, 헤드 무게, 오프셋을 조정할 수 있다.전통주의자들을 위한 퍼터는 아니지만 클럽의 조정 기능은견줄 데가 없이 뛰어나다.




▲ 클리브랜드 스마트 스퀘어 블레이드
golf.com/cleveland

테스트 모델: 샤프트 길이 34, 35인치

장점
거리 제어력: 롱 퍼트 때는 때때로 약간 추가적인힘을 필요로 하긴 하지만 대부분의 거리에서 거의힘들이지 않고 제어가 된다. 확실하게 가속 스트로크를촉진시켜주기에 충분한 무게를 갖추고 있다.
감각: 중심 타격 때는 부드럽고 조용한 타격음이 나며 힐과토 타격 때도 마찬가지로 매우 만족스런 타격음이 난다.매우 뛰어난 균형의 헤드를 갖췄으며, 일부 골퍼들은 다른모델과 비교했을 때 가벼운 무게감이 더 좋다고 했다.
외관: 블레이드형과 말렛형을 혼합해놓은 흥미로운 퍼터스마트 스퀘어는 참가자들이 정렬에 대해 자신감을 갖게해준다. 흐릿한 목탄색의 멋진 마감 색상이 큰 인기를끌었으며, 참가자들이 모든 부분이 직각으로 돼 볼을감싸듯이 겨냥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믿고 있었다. 뛰어난시각적 요소들을 통해 스트로크를 향상시켜 주며, 시각적보조 장치들이 부정확한 퍼트 라인에 대한 두려움 없이자연스럽게 거리에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해준다.

단점
많은 참가자들이 볼 뒤쪽으로 충분한 무게감이 없다며좀 더 무거운 느낌의 헤드를 원했다. 몇몇 골퍼들이 횐색사각형이 이상하며 집중력을 흩어놓는다고 했다. 또 다른골퍼들은 때에 따라 퍼터가 볼을 곧바로 굴려주지 못하고그린을 미끄러지게 한다고 말했다.

총평: 이 클럽의 가장 큰 장점은 정렬 장치이며, 이는참가자들이 홀과 스트로크 속도에 완전히 초점을 맞출수 있도록 해준다. 타깃 겨냥에 대한 약간의 도움이필요하다면 스마트 스퀘어는 확실히 사용해볼 가치가 있는퍼터다.




▲ 나이키 메소드 매터 M5-12
golf.com/nike

테스트 모델: 샤프트 길이 35인치

장점
거리 제어력: 페이스가 대부분의 중형 말렛형 퍼터보다탄력적이다. 하지만 거리 예측이 가능하며, 약간의연습을 더하면 쉽게 거리를 정밀 조정할 수 있다. 페이스전체에 걸쳐 실수완화성이 뛰어나며, 특히 토 타격 때더더욱 그렇다. 롱 퍼트 때는 적은 힘을 필요로 하지만짧은 퍼트에 해가 될 정도로 탄력적이진 않다.
감각: 말렛형 디자인의 퍼터는 특히 속도가 느린그린에서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매우 균형잡힌 감각을갖추고 있다. 대부분의 골퍼들이 피드백이 최소에 그치고있다고 말했지만 어느 지점에 볼을 맞히고, 어떻게빗맞았는지 파악하기에 충분하다.
외관: M5-12는 이 범주에서 가장 외관이 뛰어난 퍼터 하나. 단순하면서도 현대적인 검정색과 흰색, 붉은색의컬러 체계가 많은 사랑을 받았다. 검정색 말렛형퍼터로서 공격적 분위기를 보여주며, 심지어 타깃 겨냥보조선이 단 하나밖에 없음에도 불구하고 참가자들에게자신감을 줬다.

단점
일부 참가자들은 좀 더 높은 피드백과 중심 타격 및 약간빗맞은 타격 사이에 좀 더 명확한 차이를 원했다. 몇몇골퍼들은 빠른 그린에서 짧은 퍼트를 할 때는 헤드가너무 무겁고 페이스의 탄력이 너무 높다고 보았다.

총평: 나이키 메소드 매터 M5-12는 좋은 평가를 받은중형 말렛형 퍼터 중 하나다. 견고하게 만들어진아름다운 퍼터이며, 어느 골퍼의 손에서도 굳건한 성능을발휘하지만 아마도 다른 무엇보다 뛰어난 실수완화성을찾는 골퍼에게 최상의 퍼터가 될 것으로 보인다.




▲ 오디세이 탱크 크루저 #7
golf.com/callaway

테스트 모델: 샤프트 길이 35, 38인치

장점
거리 제어력: 날개가 달린 형태의 헤드가 실수완화성을크게 높여준다. 빗맞은 타격 때도 중심 타격 때와 똑같은거리로 볼을 굴려주며, 일단 무게를 적절하게 맞추면 뒤를돌아볼 필요가 없다. 일부 골퍼들에게선 클럽의 무게가매끄럽고 반복적인 스트로크를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됐다.
감각: 참가자들이 헤드와 그립의 무게를 조정함에 따라감각이 바뀌며, 이는 이 모델 특유의 특징이다. 대부분의골퍼들에게 있어 임팩트 감각이 날카롭고 명확했으며,짧은 퍼트를 홀의 뒤까지 완벽하게 때려줬다. 빗맞은타격이 나왔을 때 직각 타격의 감각과 차이를 구별할 수없을 정도로 실수를 잘 완화해준다.
외관: 전형적인 중형 말렛 퍼터보다 약간 더 크고견고하며 덩치가 있다. 날개를 갖춘 멋진 모양이 볼을감싸주는 후방의 틀이 되며, 볼을 쉽게 겨냥할 수 있다.검정색 배경의 흰색 정렬 장치가 타격에 도움이 된다.전형적인 뛰어난 마감으로 오디세이에서 기대하는 것을그대로 보여준다.

단점
페이스 인서트가 너무 부드러워 얼마나 강하게 볼을때려야 하는지 파악하기가 쉽지 않으며, 일부 참가자들은좀 더 높은 피드백과 감각을 원했다. 일부 골퍼들은 중형말렛형 디자인에선 약간 더 작은 헤드를 선호했다.

총평: 역균형식 탱크 크루저 #7은 헤드와 그립의 무게를조정해 스트로크를 도울 수 있으며, 골퍼가 원하는감각으로 볼을 일관성 있게 굴릴 수 있도록 해준다.




▲ 핑 케이든스 TR B65
golf.com/ping

테스트 모델: 샤프트 길이 34, 35인치

장점
거리 제어력: 이 범주 최고의 퍼터인 핑 케이든스 TRB65는 매끄럽고 믿을 수 있게 볼을 굴려주며, 충분한실수완화성을 갖췄다. 참가자들은 중압감 없이 퍼팅을 할수 있으며, 볼이 빠르고 조용하게 퍼트 라인을 타고 간다고말했다. 심지어 때로 돌발적 스트로크가 나와도 볼을상당히 만족스럽게 굴려준다.
감각: B65는 테스트 퍼터 중 최고다. 우리의 전문가들이안정되고 균형 잡힌 헤드에 대해 극찬을 아끼지 않았으며,빗맞은 타격도 부드럽게 처리해준다. 퍼트가 볼을때린다기 보다 페이스에서 볼을 쏟아내는 느낌이며,충분한 피드백을 통해 퍼트를 스스로 익혀갈 수 있다.전체적인 무게가 매끄럽고 반복적인 스트로크를 구사하는데 도움이 된다.
외관: 블레이드 스타일의 중형 말렛형으로 검정색헤드에 흰색의 대조적인 굵은 정렬 보조선을 갖췄으며,참가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았다. 표준의 형태와 크기가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며, 골퍼들이 기대하는 것에서벗어날 정도로 모양을 크게 바꾸는 모험은 하지 않았다.

단점
몇몇 참가자들은 자신들의 기호를 기준으로 모양이 약간너무 블레이드형 퍼터와 비슷하다고 말했다. 몇몇 골퍼가감각이 너무 부드러우며, 피드백이 너무 약하다고 말했다.

총평: 핑 케이든스 TR B65는 이번 테스트 최고의 퍼터중 하나다. 전통주의자들은 이 퍼터의 형태와 감각을좋아하겠지만 현대적 발전도 확실하게 이뤘다. 이 퍼터는각각의 테스트 부문에서 모두 뛰어났으며 롱 퍼트 때 가장뛰어난 성능을 발휘한다.




▲ 시모어 PTM3
golf.com/equipment

테스트 모델: 샤프트 길이 34, 35인치

장점
거리 제어력: 독특하고 효율적인 정렬 보조 장치가부정확한 타깃 겨냥에 대한 두려움 없이 거리에만 집중할수 있도록 해준다. 몇몇 참가자들은 퍼트 속도가 느린그린에서 PTM3를 정말 좋아했다.
감각: 헤드의 느낌이 이 범주 대부분의 퍼터보다 가볍다.부드러운 페이스가 피드백을 충분히 제공한다. 중심타격의 느낌은 매끄러우며 약간 빗맞은 타격은 부드럽지만아울러 어떻게 때렸는지를 알려준다. 균형을 잡아보면토가 아래쪽으로 늘어뜨려지는 타입으로 퍼터를 열어줬다닫아주는 타입의 스트로크에 잘 어울린다.
외관: 전통과 현대를 멋지게 조합해 놓았다. 이 우아한 완전검정색의 말렛형 퍼터는 고전적인 시모어의 정렬 장치를갖췄으며, 참가자들의 사랑을 받았다. 쓸데없는 장식이전혀 없으며, 그냥 예쁜 페이스와 정렬 보조 장치, 붉은점을 특징으로 갖추고 있다. 시각적 보조 장치가 종종 타깃겨냥의 실수를 가져올 수 있는 지나친 앞으로 눌러주기동작을 막아준다.

단점
PTM3는 다른 제품에 비해 실수완화성이 부족하기 때문에아마도 숙련된 퍼트 기량 보유자에게서만 최상의 결과를보여줄 것으로 보인다. 일부 참가자들은 좀 더 묵직한헤드를 원했다. 중앙 연결형 샤프트 디자인이 모든 골퍼의기호에 맞지는 않다.

총평: 거의 자동으로 정렬이 되는 퍼터를 원한다면아직까지는 시모어 이상의 퍼터가 없다. 달콤함 감각과매력적인 외관을 갖춘 이 퍼터는 시모어에서 제공하는가장 예리한 퍼터 중 하나다.




▲ 테일러메이드 스파이더 말렛 2.0
golf.com/taylormade

테스트 모델: 샤프트 길이 35, 38인치

장점
거리 제어력: 제어력과 실수완화성을 훌륭하게 조합해놓았다. 클럽의 무게를 주변부로 배치해 사실상 빗맞은타격 때의 거리 손실을 모두 제거했다. 롱 퍼트가 쉬우며,대부분의 골퍼들이 아무 문제없이 새로운 그린의 속도에맞춰 조정을 했다.
감각: 페이스의 피드백이 뛰어나며, 참가자들이 힐과중심, 토 타격 사이의 차이를 알 수 있었다. 퍼트가 조용한타격음과 함께 페이스를 튀어나간다. 헤드가 타격 구간을통과할 때 매끄럽게 움직인다. 전체적인 무게 배치는똑바로 뒤로 빼냈다가 똑바로 앞으로 가져가는 스트로크타입에 잘 어울린다. 몇몇 골퍼들은 역균형식 클럽이 여러가지 스트로크의 결점을 제거해 준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외관: 대부분의 참가자들이 대조적인 검정색과 흰색의컬러에 찬사를 보냈다. 컬러의 조합이 정렬에 이상적이다.흰색의 측면이 볼을 정확히 정렬해주며, 중앙 정렬선이홀의 뒤쪽을 향해 타깃 겨냥을 할 때 많은 도움이 되기때문에 집에서도 퍼트 연습을 할 수 있다.

단점
몇몇 참가자들이 이 클럽의 흰색 부위가 어느 정도플라스틱처럼 보인다며 부정적으로 평했다. 또 다른골퍼들은 두 가지 색조의 헤드가 어드레스 때 집중력을방해할 수 있다고 믿고 있었다.

총평: 스파이더 말렛 2.0은 볼의 중앙 정렬, 타깃 겨냥,볼을 이상적으로 굴리는 일을 훌륭하게 해내며 약간의실수가 나와도 그것을 최소화하기에 충분한 안정성을갖췄다. 아울러 미래지향적이면서도 많은 전통주의자들을싫어하지 않을 외관을 갖췄다.




▲ 타이틀리스트 스카티 카메론 퓨추라 X5
golf.com/titleist

테스트 모델: 샤프트 길이 34, 35, 38인치

장점
거리 제어력: 일관된 감각과 매우 뛰어난 균형을 갖춘안정된 헤드가 반복적인 스트로크를 가능케 해 참가자들이속도에 대해선 잊어버리고 홀 뒤쪽에 초점을 맞출 수있었다. 페이스 전체가 실수완화성을 갖췄으며, 주변으로배치한 무게가 심지어 스트로크가 나쁜 경우에도 쉽게거리를 제어해준다.
감각: 스트로크가 좋을 때는 분명한 타격감을 느낄 수있었다. 섬세하고 조용한 타격음에 이어 볼이 홀로굴러간다. 몇몇 평가진들이 역균형식인 퓨추라 X5 듀얼밸런스 모델의 전체 무게에 대해 큰 찬사를 보냈다.
외관: 중형 크기의 헤드에 두 갈래의 폭넓은 후방 부위가갖춰져 참가자들이 스트로크를 똑바로 가져가거나안정화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됐다. 상자처럼 생긴형태가 직각으로 퍼터를 움직일 수 있도록 해준다.우리의 평가진들은 멋진 붓질 문양의 은색 마감 색상을사랑했으며, 이 퍼터는 페이스에서 제품 제작의 뛰어난솜씨를 엿볼 수 있다.

단점
일부 참가자들은 좀 더 많은 정렬 보조 장치를 원했다. 몇몇참가자들은 무게가 좀 더 무거운 듀얼 밸런스 모델이 어느정도 제어가 어렵다고 평했다.

총평: 스카티 카메론 퓨추라 X5는 이번 테스트에서 최고평가를 받은 퍼터 중 하나다. 외관이 뛰어나며 스트로크를똑바로 가져가거나 안정화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많은기본 성능을 갖췄다. 몸에 붙이고 사용했던 옛날 퍼터에대해 아쉬움이 많이 남았다면 퓨추라 X5 듀얼 밸런스가 큰기쁨을 줄 것이다.




▲ 윌슨 스태프 인피니트 그랜트 파크
golf.com/wilson

테스트 모델: 샤프트 길이 34, 35인치

장점
거리 제어력: 역균형식 무게 배치를 특징으로 하며,표준보다 무거운 헤드가 자체적으로 스윙이 되면서 믿을수 있고 반복적인 스트로크를 구축해준다. 모든 거리에서믿을 수 있는 제어력을 보여주며, 손에 잡았을 때와 볼을통과할 때 모두 균형이 뛰어나다. 매력적인 형태와 감각이퍼팅 스트로크에서 막연한 짐작을 제거해준다.
감각: 어떻게 퍼트를 했는지에 대해 충분한 피드백을제공하며 많은 골퍼들이 토 타격이 중심 타격과 매우흡사한 느낌이라고 말했다. 임팩트 순간을 매끄럽게미끄러져 나갈 때는 블레이드형과 비슷한 느낌. 힐 방향샤프트 연결형 디자인이어서 페이스를 열었다가 닫아주는형태의 스트로크에 잘 어울린다.
외관: 화려하지 않은 단순한 스타일이지만 다른 제품에비해 오랫동안 사랑받을 여지가 크다. 이 범주에 속한대다수의 퍼터에 비해 좀 더 아담한 크기인 인피너트그랜트 파크는 평균보다 작은 말렛형 퍼터를 좋아하는골퍼들에게 이상적이다. 무반사 마감 색상을 특징으로하는 전통적인 반달 모양이 큰 인기를 끌었다.

단점
일부 참가자들에게는 진정 자신감을 높여줄만한 시각적첨단 요소가 충분하지 못했다. 또 다른 골퍼들은 좀 더 높은실수완화성을 원했다. 전체적으로 아마도 퍼트 기량이뛰어난 골퍼의 손에서 최고의 성능을 발휘할 듯 싶다.

총평: 전통주의자와 현대주의자 모두가 이 퍼터로 어느정도 즐거움을 누릴 수 있다. 인피너트 그랜트 파크는절제된 스타일을 보여주지만 그 아래쪽으로 역균형식디자인과 대형 그립, 적절한 가격의 매력을 갖추고 있다.


저작권자 © 골프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