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칼럼 > 김구선의 골프사이언스

칼럼니스트 김구선 서울에서 태어나 고등학교 졸업 후 도미, 위스콘신주립대에서 국제경영학을 전공했다. 삼성물산, 쌍용, 국민대학교 교수 등을 거쳐 현재는 서경대학교 경영문화대학원 교수로 재직 중이며, 한국골프학회 부회장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대학에서는 스포츠마케팅과 골프의 동작, 클럽과 볼, 지면반력 등의 데이터를 복합적으로 분석하는 골프융합분석을 지도하고 있다. 최근에는 코로나19로 골프산업을 변화시키는 요인들과 코로나19로 인해 변화되는 골프 마케팅 방법론 연구에 집중하고 있다.
▲미국프로골프(PGA) 투어에서 체격이 좋은 선수들 사이에서도 자신만의 골프스윙으로 정상급을 지키고 있는 잰더 쇼플리가 2020 도쿄올림픽 남자골프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사진은 2021년 US오픈 때 머리의 움직임이 거의 없는 안정된 ..   
▲'골프 황제' 타이거 우즈가 골프스윙을 하는 모습이다. 사진제공=ⓒAFPBBNews = News1▶ 몸통의 회전 (Upper Body Turn)[골프한국] 몸통의 회전은 스윙아크의 크기와 클럽스피드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비거리 향상을 위한 중요한 요인 ..   
▲2021년 미국프로골프(PGA) 투어 메이저 대회인 제149회 디오픈 챔피언십(브리티시 오픈) 우승을 차지한 콜린 모리카와가 최종라운드에서 샷을 하는 모습이다. 모리카와는 이번 시즌 PGA 투어 그린 적중률 1위의 샷 정확성을 보여 주고 ..   
▲2021년 미국프로골프(PGA) 투어에서 활약하는 톱랭커 더스틴 존슨이 골프스윙을 하는 모습이다. 사진제공=ⓒAFPBBNews = News1[골프한국] 이전의 칼럼에서는 골반의 주요 움직임과 그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이번 칼럼에서는 몸통..   
▲장타자 브라이슨 디섐보가 2021년 미국프로골프(PGA) 투어 트래블러스 챔피언십 2라운드에서 스윙을 하는 모습이다. 사진제공=ⓒAFPBBNews = News1▶ 골반의 턴 (Pelvis Turn)[골프한국] 골퍼들은 다양한 스윙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   
▲미국여자프로골프(LPGA) 투어에서 활약하는 박성현 프로의 골프스윙. 사진제공=Getty Images▶ 골반의 사이드밴드 (Pelvis Side Bend)[골프한국] 종종 아마추어 골퍼들과 대화를 하다 보면 스윙 중 골반의 측면 기울임, 즉 오른손 잡이..   
▲2021년 미국프로골프(PGA) 메이저 골프대회 제121회 US오픈 우승을 차지한 존 람이 최종라운드 17번홀에서 티샷을 하는 모습이다. 사진제공=USGA/Jeff Haynes[골프한국] 이전의 칼럼에서는 골반의 주요 움직임과 그 가동성을 테스트하..   
▲사진은 미국프로골프(PGA) 투어 간판스타인 로리 맥길로이가 골프스윙 하는 모습이다. 사진제공=ⓒAFPBBNews = News1 [골프한국] 이전의 칼럼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골프스윙 중에는 상하, 전후 및 좌우의 수직 및 수평방향 움직임인 ..   
▲사진은 골프황제 타이거 우즈가 2013년 뮤어필드 빌리지에서 열린 골프대항전 프레지던컵에서 골프스윙을 하는 모습이다. 사진제공=ⓒAFPBBNews = News1[골프한국] 이전의 칼럼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트러스트(Thrust)는 비거리에 중요..   
▲미국프로골프(PGA) 투어 최장타자인 브라이슨 디섐보가 골프스윙하는 모습이다. 사진제공=ⓒAFPBBNews = News1 [골프한국] 트러스트(Thrust)는 <그림 1>과 같이 백스윙 또는 다운스윙 중 신체가 전후, 상하 및 좌우로 움직이는 ..   
▲이상적인 골프 스윙을 보여주는 대표주자 미국프로골프(PGA) 투어 멤버 로리 맥길로이. 사진제공=ⓒAFPBBNews = News1[골프한국] 스웨이(Sway)는 <그림 1>과 같이 백스윙 중 목표물로부터 멀어지는 과도한 하체의 횡 방향 움직임..   
▲<그림 1> 제공=김구선[골프한국] 골프 스윙에서 힙과 관련된 몸통(어깨)의 회전을 묘사하기 위해 사용되는 엑스팩터(X-Factor)라는 용어는 <그림 1>의 ③과 같이 몸통(어깨)의 회전각과 힙의 회전각의 차이이다. 엑스..   
▲사진은 미국프로골프(PGA) 투어 간판스타인 로리 맥길로이가 2021년 마스터스를 위해 오거스타 내셔널 골프클럽에서 연습하는 모습이다. 사진제공=ⓒAFPBBNews = News1 [골프한국] 지난 칼럼까지는 클럽 및 볼과 관련된 요인들에 관하..   
▲'골프 황제' 타이거 우즈가 아이언 클럽을 선택하는 모습이다. 사진제공=ⓒAFPBBNews = News1[골프한국] 에이팩스(Apex)는 <그림 1>과 같이 타구된 볼의 최대 높이이며, 랜딩앵글과 구름에 영향을 미친다.▲<그림 1> 제공=..   
▲미국프로골프 투어에서 활약하는 '아이언맨' 임성재가 샷을 하는 모습이다. 사진제공=ⓒAFPBBNews = News1[골프한국] 런치디렉션(Launch Direction)은 <그림 1>과 같이 임팩트 직후 타깃라인 대비 볼의 출발 방향으로 풀(Pul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