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칼럼 > 김구선의 골프사이언스

칼럼니스트 김구선 서울에서 태어나 고등학교 졸업 후 도미, 위스콘신주립대에서 국제경영학을 전공했다. 삼성물산, 쌍용 등을 거쳐 현재는 국민대학교 스포츠산업대학원 교수로 재직 중이며, 한국골프학회 부회장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대학에서는 스포츠마케팅과 골프의 동작, 클럽과 볼, 지면반력 등의 데이터를 복합적으로 분석하는 골프융합분석을 지도하고 있다. 최근에는 코로나19로 골프산업을 변화시키는 요인들과 코로나19로 인해 변화되는 골프 마케팅 방법론 연구에 집중하고 있다.
▲미국프로골프(PGA) 투어에서 활약하는 세계랭킹 1위 더스틴 존슨. 사진제공=ⓒAFPBBNews = News1 [골프한국] ‘어텍앵글(Attack Angle)’ 1편 칼럼에서 비거리를 최대화시키기 위해서는 ‘+’ 어텍앵글이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미국프로골프(PGA) 투어 최장타자인 브라이슨 디섐보. 사진제공=ⓒAFPBBNews = News1 [골프한국] 스윙과 관련된 얘기가 나오면 ‘다운블로우’와 ‘어퍼블로우’라는 용어를 자주 듣게 된다. 익숙한 용어이긴 하지만 ‘다운블로우’와 ..   
▲미국프로골프(PGA) 투어 최장타자인 브라이슨 디섐보가 2021년 센트리 토너먼트 오브 챔피언스에 출전한 모습이다. 사진제공=ⓒAFPBBNews = News1 [골프한국] 클럽스피드(Club Speed)는 임팩트 직전의 골프 클럽헤드의 속력이다. ..   
▲루크 도널드와 채드 캠벨의 골프 스윙을 특수 카메라로 촬영한 모습이다. 사진제공=ⓒAFPBBNews = News1[골프한국] 전 세계를 공포로 몰아넣은 코로나19 팬데믹의 1년은 질병의 고통과 함께 대내외 수요를 위축시키며 세계 경제를 마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