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칼럼 > 방민준의 골프세상

칼럼니스트 방민준 서울에서 태어나 서울대에서 국문학 전공, 한국일보에 입사해 30여 년간 언론인으로 활동. 30대 후반 골프와 조우, 밀림 같은 골프의 무궁무진한 세계를 탐험하며 골프의 정신세계를 조명한 에세이집 '달마가 골프채를 잡은 까닭은?' '초월의 길, 골프' '명상골프'에 이어 골프 소설 '버드피쉬'를 펴냄. 골프와 얽힌 세월은 구도의 길이자 인생을 관통하는 철학을 찾는 항해로 인식, '골프탐험가'를 자처하며 칼럼을 쓰면서 취미로 골프를 소재로 수채화, 수묵화를 즐김.
▲골프황제 타이거 우즈가 미국프로골프(PGA) 투어 대회에서 경기하는 모습이다. 사진제공=ⓒAFPBBNews = News1[골프한국] 낙법(落法)은 유도의 핵심이다. 상대의 공격을 받고도 자신의 몸을 안전하게 유지하는 호신술이다. 다시 일어서..   
▲사진제공=ⓒAFPBBNews = News1[골프한국] 지방의 고택(古宅)이나 한옥마을, 사찰 등을 둘러보노라면 한옥의 아름다움과 실용성에 탄성이 절로 나온다.한옥은 아파트나 연립주택 등 현대주택이 갖지 못한 많은 특징과 장점이 있지만 건..   
▲2021년 미국프로골프(PGA) 투어 슈라이너스 칠드런스오픈 우승을 차지한 임성재 프로와 같은 날 미국여자프로골프(LPGA) 투어 코그니전트 파운더스컵 우승을 차지한 고진영 프로. 사진제공=ⓒAFPBBNews = News1[골프한국] 가장 영광스..   
▲사진은 칼럼 내용과 관련 없습니다. 사진제공=ⓒAFPBBNews = News1[골프한국] ‘골프에서 가장 위험한 순간은 만사가 순조롭게 진행될 때다.(The most dangerous moment in golf is when everything goes smoothly.)’미국의 전설적인 ..   
▲2021년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 투어 하나금융그룹 챔피언십 우승을 차지한 루키 송가은 프로와 준우승한 이민지가 최종라운드에서 경기하는 모습이다. 사진제공=KLPGA[골프한국] 프로골프의 세계는 철저하게 실력이 지배한다. 가끔 ..   
▲사진은 2021년 라이더컵에서 로리 맥길로이가 샷을 하는 모습이다. 사진제공=ⓒAFPBBNews = News1[골프한국] 골프만큼 각성(覺醒)을 요구하는 운동을 찾기 어렵다.골프를 제대로 하려면 늘 깨어 있지 않으면 안 된다. 육체적 정신적으..   
▲미국과 유럽의 대륙간 남자골프 대항전인 2021 라이더컵에서 미국의 우승에 힘을 보탠 브라이슨 디섐보가 샴페인으로 우승을 자축하고 있다. 사진제공=ⓒAFPBBNews = News1[골프한국] 지난 25일(한국시간)부터 사흘간 미국 위스콘신주 ..   
▲2021년 미국프로골프(PGA) 챔피언스투어 퓨어 인슈어런스 챔피언십 우승을 차지한 최경주 프로. 사진제공=ⓒAFPBBNews = News1[골프한국] 최경주(51)를 빼고 한국 남자골프를 논할 수 없게 됐다. 한반도 남쪽의 외딴 섬마을의 소..   
▲더스틴 존슨, 콜린 모리카와, 패트릭 캔틀레이, 잰더 쇼펠레, 저스틴 토마스, 브라이슨 디섐보, 토니 피나우, 브룩스 켑카, 해리스 잉글리시, 조던 스피스, 대니얼 버거, 스코티 셰플러(이상 미국), 존 람(스페인), 빅토르 호블란(노르..   
▲2021년 미국프로골프(PGA) 챔피언스투어 샌퍼드 인터내셔널 준우승한 최경주 프로와 미국여자프로골프(LPGA)투어 캄비아 포틀랜드 클래식 준우승한 이정은5 프로가 각각 최종라운드에서 경기하는 모습이다. 사진제공=ⓒAFPBBNews = New..   
▲타이거 우즈도 하지 못한 미국프로골프(PGA) 투어 대회 18홀 한 라운드 58타를 기록한 짐 퓨릭이 골프 스윙을 하는 모습이다. 그는 자신만의 8자 스윙으로 유명하다. 사진제공=ⓒAFPBBNews = News1 [골프한국] 시공을 초월해 누구에게..   
▲'골프 황제' 타이거 우즈가 걸어가는 모습이다. 사진제공=ⓒAFPBBNews = News1[골프한국] 골프를 두고 ‘신사의 스포츠’라고 말하지만 골프처럼 초보자에게 모멸감과 자괴감을 안기는 운동도 찾기 힘들다. 자신이 머리 올리던 날..   
▲사진은 칼럼 내용과 관련 없습니다. 사진제공=ⓒAFPBBNews = News1[골프한국] “참 열심히 연습하십니다.”십수 년째 골프연습장에서 1주일에 서너 번 얼굴을 대하는 60대 여성에게 말을 건넸다.“요즘 자주 라운드하시나 봐요?”“열..   
▲미국프로골프(PGA) 투어 2020-2021시즌 최종전 투어 챔피언십에서 우승한 패트릭 캔틀레이가 우승 보너스 1500만달러의 주인공이 되었다. 사진제공=ⓒAFPBBNews = News1[골프한국] 노자(老子)의 『도덕경』 45장에 대교약졸(大巧若拙)..   
▲사진제공=ⓒAFPBBNews = News1[골프한국] 골프가 자립독행(自立獨行)의 스포츠라고 하지만 캐디 도움 없이 온전한 라운드를 하기는 어렵다. 골프의 본고장인 영국이나 미국에선 캐디 없이 라운드가 가능하지만 우리나라에선 사정이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