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정보 > 골프용어

handicap, 핸디캡
핸디캡은 Hand in cap의 준말로, 골프를 포함한 스포츠 경기에서 승리의 기회를 고르게 하기 위해 선수의 다양한 능력이나 역량, 기량, 특성을 고려하는 방법을 의미한다. 골프에서 핸디캡이란 기준 타수와의 평균 차이다. 즉 각 홀마다 모두 파를 기록했을 때의 최종타수인 72타를 기준으로 얼마를 더 치느냐, 덜 치느냐를 표시하는 것이다. 이 숫자가 적을수록 실력이 좋은 것을 의미한다. 핸디캡을 정하는데 대개 1개월간의 스코어 카드 3~5장을 핸디캡 위원에게 제출하면, 위원이 이것을 결정한다. 영국의 경우는 남성의 맥시멈 핸디캡을 24 그리고 여성은 36으로 했다. 남성의 경우 17~24를 long이나 high 핸디캡, 9~16을 middle, 1~8을 short 핸디캡, 그밖에 1~4를 low 핸디캡이라고 구분한다. 핸디캡 0은 스크래치(scratch)이다.
A
B
C
D
E
F
G
H
I
J
K
L
M
N
O
P
Q
R
S
T
U
V
W
X
Y
Z
irons, 아이언
헤드 부분이 금속으로 되어 있는 클럽을 의미한다.
in play, 인 플레이
플레이어가 티 그라운드에서 볼을 최초로 스트로크 하기 시작해서 홀에 넣을 때까지의 볼의 상태를 말한다. 티 그라운드에서 스트로크했을 때 즉시 ‘인 플레이 볼’이 되고, 볼은 티 샷되었을 때 ‘인 플레이’가 된다.
impact, 임팩트
클럽 헤드를 볼에 타격 혹은 가격하는 것을 가리킨다. 타격 순간과 볼이 찌그러지는 순간, 다시 원상으로 회복되기까지이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