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정보 > 골프용어

delayed hit, 딜레이드 히트
레이트(late hit) 히트와 동일한 말이다. 다운 스윙에서 임팩트까지의 클럽 헤드가 손보다 늦게 작동되게 치는 방식이다. 올바른 다운 스윙은 딜레이트 히트가 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다운 스윙 때의 왼쪽 뒤꿈치가 땅에 닿고, 양쪽 무릅-허리, 양쪽 어깨의 순으로 되돌려 제대로 푸는 것이 중요하다. 골프채가 느리게 내려온다는 것은 그만큼 힘이 모아진 것을 뜻하므로 임팩트에서의 폭발력이 더욱 높아진다.
A
B
C
D
E
F
G
H
I
J
K
L
M
N
O
P
Q
R
S
T
U
V
W
X
Y
Z
honor, 오너
티 그라운드에서 가장 먼저 볼을 칠 권리로, 이전 홀에서 가장 좋은 성적을 기록한 플레이어에게 주어진다.
hazard, 해저드
경기를 어렵게 만들기 위해 특별히 설치한 방해물 또는 함정으로, 벙커나 바다, 연못, 하천, 호수, 개울 등 워터 해저드를 포함한 장해물이다. 래터럴 워터 해저드란 홀에 병행해 있는 워터 해저드를 말한다.
handicap, 핸디캡
핸디캡은 Hand in cap의 준말로, 골프를 포함한 스포츠 경기에서 승리의 기회를 고르게 하기 위해 선수의 다양한 능력이나 역량, 기량, 특성을 고려하는 방법을 의미한다. 골프에서 핸디캡이란 기준 타수와의 평균 차이다. 즉 각 홀마다 모두 파를 기록했을 때의 최종타수인 72타를 기준으로 얼마를 더 치느냐, 덜 치느냐를 표시하는 것이다. 이 숫자가 적을수록 실력이 좋은 것을 의미한다. 핸디캡을 정하는데 대개 1개월간의 스코어 카드 3~5장을 핸디캡 위원에게 제출하면, 위원이 이것을 결정한다. 영국의 경우는 남성의 맥시멈 핸디캡을 24 그리고 여성은 36으로 했다. 남성의 경우 17~24를 long이나 high 핸디캡, 9~16을 middle, 1~8을 short 핸디캡, 그밖에 1~4를 low 핸디캡이라고 구분한다. 핸디캡 0은 스크래치(scratch)이다.
handicap hole, 핸디캡 홀
홀마다의 핸디캡이다. 18개 홀 중 아웃 4~6번 홀 중 가장 장거리의 홀을 핸디캡 1로 하고, 인 13~15번 홀 중 가장 장거리의 홀을 2로 하는 등 3개 홀을 단위로 아웃, 인을 번갈아 가며 핸디캡을 매긴다.
hosel, 호젤
아이언 클럽 헤드를 샤프트에 고정할 때에 가운데 빈 공간 부분이다.
hole, 홀
그린에 만들어진 볼을 넣는 구멍을 말하며, 깃대가 꽂혀 있고, 18개의 단위 코스를 의미하기도 한다.
hole out, 홀 아웃
해당 홀의 플레이를 종료하는 것을 말한다.
holiday course, 홀리데이 코스
나쁘지 않지만 인상적이지 않고 특징이 없는 평범한 코스를 의미한다.
hole in one, 홀인원
hole made in one shot의 줄인 말이다. 티잉 그라운드에서 1타로 볼이 홀에 들어가는 것이다. 가령 파3홀에서 2언더파의 스코어이다. 플레이어의 의도와 무관하게 티샷이 직접 홀에 들어가지만 OB 지역의 바위에 튕겨서, 그린 근처의 나무에 맞아서, 또는 벙커를 맞고 지나가다가 그린에 올라탔다가 홀에 들어가는 미스 샷도 홀인원이다.
hook, 훅
클럽을 맞은 공이 왼쪽으로 날아가는 것을 가리킨다.
heel, 힐
(1)어드레스 자세에서는 선수의 발뒤꿈치를 말한다. (2)클럽 헤드에서는 샤프트와 연결된 뒷부분을 말한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