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정보 > 골프용어

Mr. 59, 미스터 피프티나인
공식 프로 경기 18홀에서 최종타수 59를 기록한 플레이어를 가리킨다. 파72 코스에서 13언더 스코어이다. 알 게이버거, 칩 펙, 데이빗 듀발, 타이거 우즈 등 네 명이 있고, 여자는 유일하게 애니카 소랜스탐 포함되어 있다.
A
B
C
D
E
F
G
H
I
J
K
L
M
N
O
P
Q
R
S
T
U
V
W
X
Y
Z
circuit, 서킷
순회경기를 말한다.
champion course, 챔피언 코스
공식 선수권 경기를 할 수 있는 정규의 설비를 갖춘 코스로, 홀 수는 18, 전장은 6,500야드 이상으로 규정되어 있다.
chip, 칩
그린 위로 치는 비교적 낮은 궤도를 그리는 짧은 어프로치 샷이며 공은 오래 굴러간다.
chip shot, 칩 샷
어프로치 샷의 일종으로 극히 단거리에서 백 스핀을 조금 걸어 런으로 홀을 공략하는 샷이다. 칩 샷은 그린 주위에서 치는 샷으로 볼을 치고 나서 클럽 헤드가 잔디를 깎듯이 움직여서 볼을 굴려 멈추게 하는 타법이다. 칩 샷으로 홀인하면 이것은 칩 인이다.
chip in, 칩 인
대개 그린 밖에서 친 샷이 그대로 홀에 들어가는 것이다.
caddie, 캐디
플레이어를 따라다니면서 클럽 등을 운반해 주며 플레이어를 원조하는 유일한 사람으로, 경기 중에서 플레이어는 캐디의 조언은 받아도 무방하다.
carry, 캐리
볼이 공중을 나는 거리를 말한다.
carry over, 캐리 오버
(1)경기가 규정된 홀 수에서 승부가 나지 않아서 다시 하는 것이다. (2)1홀에서 동점일 때 승패를 다음 홀에서 정하는 것을 말한다.
casual water, 캐주얼 워터
코스 내에 우연히 생긴 일시적인 습지로, 워터 해저드(water hazard)와는 구별 된다.
coming in, 커밍 인
코스 후반의 9홀을 말하는데, 인(in)과 같은 의미다. 클럽하우스를 향해 돌아오도록 설계되어 있다고 해서 커밍 인이라고 한다.
cut, 커트
(1)볼을 비스듬하게 끊는 듯한 타법을 커트 샷이라고 한다. (2)토너먼트 예선 라운드에서 정해진 스코어에 못 들어간 선수를 탈락시키는 것을 말한다.
cut up, 커트 업
볼을 높이 때리는 것을 말한다.
concede, 컨시드
매치 플레이 때, 상대방이 볼을 원 퍼트로 넣을 수 있다고 생각 되는 경우 홀 아웃하기 전에 ‘ok’라고 말해서 홀을 주는 것이다. 스트로크 플레이에서는 허용되지 않는다.
country club, 컨트리 클럽
지금은 대부분의 멤버제 골프 클럽에 이 명칭이 붙어 있다. 그러나 원래 컨트리 클럽은 승마, 수영장, 테니스장 등의 시설에 골프 코스까지 있는 멤버가족용 종합 시설의 상격을 지닌다.
course, 코스
골프 코스의 줄인 말이다. 골프 플레이를 위해 만든 지역 전체를 말한다. 코스에는 퍼블릭 코스(public course), 컨트리 클럽 멤버쉽 코스 (country club membership course), 리조트 코스(resort course), 세미퍼블릭 코스(semipublic course) 등이 있다. 또한 지형에 따라 기복이 심한 산악코스, 조금 덜한 구릉코스, 조금 평탄하지만 인접 홀 경계마다 나무가 서 있는 임지코스, 시냇가에 있는 하천코스, 해변코스 등으로 구분된다.
   1   2   다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