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정보 > 골프용어

green fee, 그린피
플레이어가 지불하는 코스 사용료이다.
A
B
C
D
E
F
G
H
I
J
K
L
M
N
O
P
Q
R
S
T
U
V
W
X
Y
Z
albatross, 알바트로스
한 홀에서 기준타수(파)보다 3타 적은 타수로 홀아웃하는 것을 말한다.예로 파5홀에서 두 번째 샷이 홀에 들어가거나 파4홀에서 티샷이 홀인됐을 때 '알바트로스'를 기록했다고 하는데, 미국에서는 '더블 이글'이라고도 부른다.
average golfer, average player, 애버리지 골퍼
18홀을 기준으로 보통 90~100을 치는 수준으로, 코스에서 플레이하는 많은 골퍼들이 에버리지 골퍼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골퍼는 어렵게 셋팅된 코스에서 ‘노 터치 플레이’를 강요할 경우 100타를 넘기는 것이 보통이다.
address, 어드레스
플레이어가 스탠스를 취하고 클럽 헤드를 지면에 닿게 했을 때에, 그 플레이어는 ‘볼에 어드레스했다’고 말한다. 보통은 볼에 클럽 페이스를 가까이 겨누는 것을 말한다. 티 업된 볼은 아직 인 플레이는 아니므로, 티 샷의 어드레스로 볼이 움직여도 벌점은 없다. 그러나 인 플레이 볼이 어드레스 후에 움직였을 때는 1타를 부가한다. 다만 헤저드 내에서는 플레이어가 스탠스를 취했을 때에 그 플레이어는 볼에 어드레스 한 것이므로, 클럽이 지면에 닿아서는 안 된다.
advice, 어드바이스
어드바이스란 플레이어가 홀의 공격 방법에 대한 의사결정, 클럽의 선택, 스트로크의 방법 등에 영향을 주는 조언을 말한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캐디나 파트너 이외의 사람에게서 어드바이스를 구해서는 안 된다. 예를 들면 해저드의 위치, 퍼팅 그린의 깃대 위치 등에 대한 공지의 사실이나 규칙에 대한 정보는 어드바이스가 아니다.
ascending shot, 어센딩 샷
클럽헤드가 스윙 궤도가 최저점을 지난 후 올라가는 지점에서 임팩트가 이루어지는 샷이다. 드라이버 샷일 경우 어센딩 샷으로 맞으면 볼이 멀리 날아간다.
attest, 어테스트
경기에서 상대방의 스코어 카드가 틀리지 않았는지를 확인 하는 일이다. 일반적으로 플레이어는 자신의 스코어 카드에 직접 스코어를 기입하는 것이 아니라 마커가 기입하도록 되어 있다. 그 마커가 플레이 종료 후 확인 사인을 하고 본인에게 넘기는데 이 마커의 사인을 의미한다.
angle of approach, 어프로치 각도
클럽 헤드가 공쪽으로 내려올 때의 각도이다.
approach shot, 어프로치 샷
(1)그린을 향하거나 그린 위로 올리는 샷. (2)페어웨이에서 그린으로 친 샷.
approach putt, 어프로치 퍼트
홀에 넣기보다 볼을 홀에 가까이 가도록 하는 롱 퍼트이다. 어프로치 샷으로 볼이 단번에 홀에 들어가는 것을 ‘칩 인’이라 하는데, 이것은 행운이며 볼이 홀 가까이에 머물 때가 진짜 좋은 어프로치이다.
approach play, 어프로치 플레이
홀의 가까운 곳에서 하는 플레이를 모두 가리키는 샷으로, 여기에는 칩(chip), 피치(pitch), 러닝(running) 어프로치 등이 있다.
approve, 어프르브
스코어 카드에 자신의 이름을 사인하는 것으로, 이 사인이 없으면 스코어는 무효이다.
ace, 에이스
홀인원의 별칭으로, 한 번의 스트로크로 그 홀을 종료하는 경우이다.
age shoot, 에이지 슛
18홀의 한 라운드에서 자신의 나이와 같거나 그 이하의 타수를 치는 것이다. 특히 노년기에 접어든 골퍼들에게는 건강과 기량을 동시에 보여주는 스코어이다.
apron, 에이프런
그린의 가장자리를 두르는 잔디로, 그린의 잔디보다 더 길지만 페어웨이의 잔디보다는 짧다.
all square, 올 스퀘어
승패가 나지 않은 동점의 무승부를 뜻한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