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레슨 > 골프기초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네이버 북마크
싸이월드 공감
[스윙 기초 다지기] 백스윙톱의 위치를 찾아라
골프 스윙에서 반환점은 백스윙톱이다. 에너지를 축적하는 단계인 백스윙은 마지막이 어느 지점인지 정확히 알아야 한다.
정리_류시환 기자, 사진_박경섭(스튜디오ZIP)
사람의 체형은 제각각이다. 때문에 스윙에 정석이 없다. 자신의 체형에 맞는 스윙을 구축하는 법, 첫 단추인 백스윙톱에 대해 소개한다.

연습법

“백스윙톱 때 드라이버샷은 샤프트가 지면과 평행, 아이언은 OO°를 유지해야 한다.”

교습가 중 상당수가 골퍼들에게 하는 말이다. 물론 맞는 말이다. 그런데 모든 골퍼가 이러한 룰에 맞출 필요는 없다. 자신의 체형과 유연성이 위 조건을 충족하기에 모자라다면 좀 더 자신에게 최적화하는 것이 현명하다.

어드레스부터 백스윙톱까지는 다음의 단계를 따라 진행한다. 양발에 균등하게 배분한 체중을 오른발로 옮기며 어깨회전으로 클럽을 들어올린다. 이때 머리를 중심으로 한 척추, 즉 스윙축이 움직이지 않도록 한다. 또한 오른무릎이 오른쪽으로 밀리지 않도록 한다. 오른발 안쪽에 체중을 싣는다는 느낌.

이 상태로 어깨를 최대한 회전하고, 더 이상 회전하지 못한다고 느끼면 그 지점이 자신에게 적합한 백스윙톱이다. 신지은의 설명이다.

“유연성이 떨어지는데 백스윙을 일정한 지점까지 올리려고 하면 스윙축이 흔들리고, 하체가 무너진다. 그러면 오히려 스윙에 힘을 싣지 못하고, 임팩트 정확도가 떨어진다.”





자료제공골프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