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UB TEST 2015] PUTTERS & WEDGES

▲ 베티나르디 퀸 B 6
golf.com/equipment

테스트 모델: 샤프트 길이 35인치

장점
거리 제어력: 페이스 전체에 걸쳐 실수완화성과 일관성이높다. 심지어 힐과 토 타격 때도 그렇다. 볼에 많은에너지를 전달해 미끄러지거나 튀어오르는 법 없이 볼을곧바로 굴려준다. 뛰어난 감각이 곧바로 뛰어난 제어력이된다. 특히 중간에서 짧은 거리의 퍼트 때 더더욱 그렇다.
감각: 사용이 쉽고 안정적이며 믿을만하고 페이스 전체에걸쳐 버터처럼 부드럽다. 묵직한 무게감이 페이스 균형식헤드와 결합돼 테스트 참가자들이 자신감을 갖고 잘제어된 스트로크를 구사할 수 있도록 해줬다. 심지어빗맞은 타격 때도 비틀림이 없는 듯 보인다.
외관: 직사각형의 대형 헤드가 어드레스 때 직각으로놓이는 날카로운 선을 자랑하고 있다. 헤드 형태가 단1개의 흰색 정렬 보조선과 결합돼 정렬을 쉽게 해주는매우 절제된 모습을 선물한다. 무광 재질이지만 보는각도에 따라 색깔이 변하는 마감 처리가 매우 독특하고매력적이다.

단점
퀸 B 6는 가벼운 헤드를 원하는 골퍼들에겐 맞지 않는다. 단하나의 단순한 정렬 보조선이 퍼터를 적절하게 겨냥하기위해 많은 시각적 장치를 필요로 하는 골퍼들에겐 잘 맞질않는다. 몇몇 참가자들은 이 퍼터가 무게감 때문에 롱퍼트에 적응을 하려면 상당한 시행착오를 필요로 한다고말했다.

총평: 폭넓은 보디를 가진 퀸 B 6는 묵직한 블레이드형헤드에다 균형이 뛰어나고 감각이 부드러우며 상당히 높은실수완화성을 갖춘 퍼터를 찾는 모든 수준의 골퍼들에알맞은 제품이다.




▲ 보치에리 엘 시리즈 K4-M
golf.com/equipment

테스트 모델: 샤프트 길이 36, 38인치

장점
거리 제어력: 보치에리가 설계한 중간 정도 무게의역균형식 퍼터다. 익히는 데 어느 정도 시간이 걸려연습 없이 사용하면 볼이 크게 튀어오른다. 일단 퍼터에익숙해지면 짧은 퍼트는 간단하게 처리가 되며 롱퍼트의 경우 비교적 쉽게 볼을 홀까지 가져갈 수 있다고참가자들이 평했다.
감각: 중심 타격 때와 빗맞은 타격 때의 임팩트 감각이똑같으며, 전체적인 무게가 무겁고, 피드백이 약하다.깊은 헤드와 추가된 무게가 비틀림을 막아주며 스윙하는동안 퍼터를 안정적으로 유지해주는 듯 보인다. 테스트한다른 제품과 비교했을 때 전체적으로 매우 무거웠다.평가진들이 리듬감 있는 스트로크와 임팩트 때 페이스를직각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역균형식 스타일을좋아했다.
외관: 골퍼들이 플랜지에 반달 모양의 동공을 갖추고무게를 토와 힐로 분배해주고 있는 깊은 직사각형의헤드를 정말 좋아했다. 절제된 고전미를 느낄 수 있는단일 정렬 보조선과 정밀 연마 페이스를 갖춘 검정색 무광색상이나 은색 색상이 있다.

단점
무거운 무게가 모든 골퍼들에게 맞지는 않았다. 날카롭고반응성 높은 피드백을 원하는 골퍼들을 위한 제품은아니다. 롱 퍼트의 거리 제어를 위해선 확실한 연습 시간이필요하다.

총평: 벨리 퍼터에서 무엇인가 일반 블레이드형 퍼터로바꾸려고 하거나 불안정한 스트로크를 매끄럽게 가져가고싶은 골퍼에게 이상적인 제품이다.




▲ 브레인스톰 해피
golf.com/equipment

테스트 모델: 샤프트 길이 34, 35인치

장점
거리 제어력: 제어가 쉬우며, 특히 짧은 퍼트 때는 더더욱그렇다. 빗맞은 타격 때 일관성이 높으며 실수완화성 또한매우 높다. 퍼터를 골퍼의 스윙에 맞춰 조정하면 장단점을파악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
감각: 독특한 모양에도 불구하고 스트로크를 해보면매끄러운 전통적 감각을 선물한다. 어떤 타격에서도안정적이며, 임팩트 때 어느 부위에 볼을 맞혀도 큰 차이가없다. 참가자들이 페이스의 부드러운 정도에 놀라면서도크게 만족했다.
외관: ‘해피’는 완전한 초록과 파랑이 퍼터에서 큰 축복이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혁신적이고 독특하며 시각적첨단 요소를 많이 갖추고 있다. 헤드가 크기 면에서 거의말렛형과 비슷하며, 정렬 보조 장치들이 짧고 까다로운퍼트를 아주 쉬운 퍼트로 바꿔준다.

단점
어떤 골퍼에겐 재미나고 즐거운 모양이 다른 골퍼들에겐복잡하고, 약간 혼란스러우며, 현란하게 보일 수 있다.많은 조정 기능이 때에 따라 두려운 것이 될 수 있다. 일부설정에선 정렬 보조 장치가 부분적으로 조정 기능의호젤에 의해 가려졌다.

총평: 이는 무엇인가 손보거나 만지작거리는 것을좋아하고, 첨단 기능을 선호하는 사람들을 위한 제품이다.골퍼의 스트로크에 맞춰 로프트와 라이 각도, 오프셋,무게를 쉽게 변경할 수 있으며, 이러한 많은 선택 기능은어떤 스트로크나 기량 수준에서도 효과가 있을 수 있다는뜻이다. 여기에 더해 스윙과 임팩트 때의 감각이 진정으로즐거운 수준이다.




▲ 클리브랜드 클래식 HB 1i
golf.com/cleveland

테스트 모델: 샤프트 길이 34, 35인치

장점
거리 제어력: 헤드가 거의 곧장 볼을 매끄럽고 순수하게굴려준다. 테스트 참가자들이 중합체 인서트에 깊은인상을 받았다. 모든 퍼트에 대해 뛰어난 일관성을제공함과 동시에 거리를 간단하게 제어할 수 있도록해준다. 볼이 적절하게 튀어오르는 가벼운 헤드.
감각: HB 1i는 정확하게 정렬이 되며 스윙이 잘 되고 제어가쉽다. 페이스 인서트가 임팩트 때 부드럽지만 확실한감각을 제공하며 빗맞은 타격 때는 그 사실을 알려준다.가벼우면서도 힐-토 무게 배치 디자인을 통해 스트로크를매끄럽게 할 수 있는 적절한 무게를 보여준다.
외관: 외관이 가장 뛰어난 블레이드형 퍼터 중 하나. HB1i는 ‘클래식’이라는 이름에 부응하고 있는 퍼터이며, 잘절제된 우아함을 갖추고 있다. 가장자리를 부드럽고둥글게 처리한 전통적이며 아담한 크기의 헤드가 매력.마감처리가 깔끔하며 흰색 정렬 보조선이 퍼터를 지면에내려놓았을 때 퍼터를 보는 것을 즐겁게 해준다.

단점
무거운 퍼터를 찾거나 빗맞은 타격 때 큰 도움을 받을 수있는 제품을 찾는 골퍼에겐 맞지 않다. 그립이 대부분의제품보다 얇은 듯하며, 이는 일부 골퍼들이 흥미를 잃게된 부분이다. 임팩트 음이 조용해 몇몇 참가자들은 볼이페이스에 맞았을 때 더 큰 소리를 듣고 싶어 했다.

총평: 최고 평가를 받은 모델 중 하나이며, 매우 마음에드는 가격대에 나왔다. 고전적인 아름다움을 갖춘 이가벼운 무게의 블레이드형 퍼터는 감각과 제어력을향상시켜 주는 인서트가 특징이다. 쓸데없는 장치가 전혀없이 단순하게 볼을 홀로 가져간다.




▲ 나이키 컨버지 B1-01 카운터플렉스
golf.com/nike

테스트 모델: 샤프트 길이 38인치

장점
거리 제어력: 역균형 상태를 적절하게 맞췄을 경우, 롱퍼트가 직관적으로 쉽게 된다. 페이스 인서트가 볼을일관성 있게 굴려주며, 거리 제어를 정밀하게 할 수 있도록도와준다. 길이가 긴 대형 그립과 앤서 스타일의 커다란헤드가 실수완화성을 높여준다.
감각: 테스트 참가자들이 여러 가지 역균형 설정에 흥분을감추지 못했으며, 샤프트의 슬라이딩식 무게 장치를양손의 위, 양손과 일치하는 위치, 양손의 아래로 옮겨클럽의 무게와 감각을 골퍼에게 맞게끔 조정할 수 있다.페이스 인서트가 부드러우며 중심 타격 때나 빗맞은 타격때 모두 똑같은 피드백을 전해준다.
외관: 직각으로 정렬된 커다란 헤드와 긴 샤프트가높은 실수완화성을 보여주고 있다. 선명한 붉은색 정렬보조선과 붉은색의 페이스 인서트가 무광의 검정색 헤드와멋진 조화를 이루고 있다. 현대적이면서도 복잡하지 않다.지나치게 요란하지 않으면서도 상당히 반짝인다.

단점
조정 기능을 이용하고 싶지 않은 골퍼들에겐 최고의선택이 못된다. 정확하게 설정하지 못할 경우 거리 제어가까다로울 수 있다. 38인치의 샤프트가 일부 골퍼들에겐너무 길 수 있다.

총평: 나이키의 컨버지 B1-01 카운터플렉스는 높은 평가를받은 블레이드형 퍼터 중 하나다. 독특한 디자인을 통해역균형식 퍼터를 찾는 골퍼들에게 적합하다. 슬라이딩식75그램짜리 무게 장치를 이용해 퍼터를 자신이 원하는감각이나 자신이 플레이하는 그린의 스타일에 맞춰 조정할수 있도록 해준다.




▲ 나이키 메소드 매터 B2-01
golf.com/nike

테스트 모델: 샤프트 길이 35인치

장점
거리 제어력: 메소드 매터 B2-01은 롱 퍼트의 거리 조정을간단하게 해준다. 홈이 파여 있는 페이스 인서트가정확하게 볼을 맞혔을 경우 볼을 앞쪽으로 이상적으로굴려주며, 무서운 스리 퍼트로 이어지는 급작스런튀어오름과 미끄러짐을 제한해준다.
감각: 균형이 뛰어나며 가벼운 무게의 디자인을 채택하고있어 스윙을 일관성 있고 쉽게 할 수 있다. 빗맞았을 때는그 사실을 알 수 있지만 부드럽고 반응성이 높은 인서트가빗맞은 타격 때 조차 충격을 완화해 부드러운 느낌을유지한다. 홈이 파인 페이스가 볼이 구르기 전에 잠깐 동안볼에 달라붙어 있는 듯한 느낌이다.
외관: 전통적인 디자인 속에 풍부한 첨단 기술을 숨겨놓고있다. 기능적인 앤서 스타일의 블레이드형 퍼터로 무광의검정색과 붉은색 및 검정색 페이스 인서트가 우아해보인다. 단순하면서도 대조적인 플랜지의 흰색 정렬보조선이 퍼터를 직각으로 정렬할 수 있게 해준다.

단점
손목을 이용한 스트로크를 없애기 위해 무거운 퍼터와굵은 그립을 찾는 골퍼들에게는 맞지 않다. 어느 정도빗맞은 타격 때는 볼이 약간 지면을 미끄러진다. 뛰어난중심 타격 때는 단점이 크게 없지만 일부 골퍼들은무엇인가 퍼터에 눈에 띄고 화려한 요소가 있었으면 하고바랐다.

총평:총평: 뛰어난 감각과 어느 정도의 실수완화성을 갖춘전통적 형태의 퍼터로 만족스러운 제품이다. 스테인리스스틸 재질의 메소드 매터 B2-01은 뛰어난 균형감을 갖춘가벼운 모델 속에 첨단 기술을 숨기고 있다.




▲ 오디세이 웍스 버사 #1
golf.com/callaway

테스트 모델: 샤프트 길이 34, 35인치

장점
거리 제어력: 사용하기가 정말 쉬우며, 거의 모든 퍼트를일관성 있게 굴려준다. 빗맞은 타격 때도 결과가 나쁜경우가 거의 없다. 전체적으로 뛰어난 균형과 묵직한무게감이 테스트 참가자들이 스윙을 일정하게 반복할 수있도록 해주며, 이는 직관적인 거리 제어력으로 나타난다.
감각: 금속 그물망 스타일의 페이스 인서트가 중심타격과 빗맞은 타격 때 모두 약간 볼을 공중으로 띄우면서정밀한 타격감을 볼에 가해준다. 중심 타격 때는 ‘딱’하는만족스런 타격음이 나며, 약간 빗맞은 타격 때는 좀 더조용한 타격음이 난다. 많은 골퍼들이 상당한 무게감이스트로크를 자연스럽게 구사하는 데 도움이 된다.
외관: 참가자들이 퍼터의 형태를 좋아했다. 외관이 뛰어난모델 중 하나이며, 강력한 시각적 보조 장치를 갖추고있다. 날렵하고 고전적인 블레이드형 퍼터이며, 은색과검정색, 은색이 좋은 대조를 이루고 있다. 색깔이 들어간 긴줄무늬가 타깃을 겨냥할 때 큰 도움이 된다.

단점
볼이 페이스에 맞고 곧바로 구르지만 일부 골퍼들은이렇게 되도록 조정하는 데 시간이 걸렸다.블레이드형으로는 어느 정도 실수완화성을 갖추고 있지만스트로크의 기량 향상에 큰 도움은 되지 않는다. 젖은잔디가 석쇠 문양의 페이스 홈 속으로 들어가 박힐 수 있다.

총평: 고전적 블레이드형 퍼터의 현대적 형태인 이퍼터에는 많은 첨단 기술이 들어가 있다. 웍스 버사 #1은빗맞은 타격 때 어느 정도의 실수완화성을 제공하면서여기에 더해 탄력성 있는 페이스 인서트가 타격과 함께볼을 곧바로 굴려준다.




▲ 핑 케이든스 TR 앤서 2
golf.com/ping

테스트 모델: 샤프트 길이 34, 35인치

장점
거리 제어력: 페이스 전체에 걸쳐 일관성이 높으며, 눈금형태로 새겨진 홈이 커다란 중심 타점처럼 보인다. 볼을즉각적으로 앞으로 굴려주며, 이는 섬세하고 빠른 퍼트때 도움이 많이 된다. 대부분의 참가자들이 힘을 얼마나가해야 하는지에 대해 직관적 감각을 얻었으며, 이는자신감을 높여준다.
감각: 무거운 검정색 모델의 경우 명확한 감각을 제공하며,추가된 무게가 헤드를 쉽게 릴리스해줄 수 있도록도와준다. 부드러운 인서트가 극히 짧은 순간 볼이페이스에 붙어있는 듯한 느낌을 준다. 헤드의 무게가안정적이며, 중심 타격과 빗맞은 타격의 차이가 최소에그치고 있다. 뛰어난 균형과 실수완화성을 갖추고 있으며,스트로크가 실제보다 더 잘한 것처럼 보인다.
외관: 고전적인 앤서 타입의 헤드와 검정색 무광 마감 색상,단 하나의 흰색 정렬 보조선이 매력이다. 무게가 가벼운모델에 채택된 멋진 파랑색 페이스 인서트는 시선을 중심타점에 모으는 데 도움이 된다.

단점
많은 시각적 보조 기술을 원하는 골퍼에게는 맞지 않는다.일부 참가자들의 경우, 빗맞은 타격 때 실수했다는 사실을자신들이 원하는 만큼 확실하게 알 수 없었다. 표준이나고중량 모델 가운데서 잘못된 모델을 고르면 스트로크에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총평: 케이든스 TR 앤서 2는 최고 평가를 받은 블레이드형퍼터 중 하나다. 이 고전적 형태의 클럽은 모든 수준과퍼팅 스타일의 골퍼에게 어울릴 수 있으며, 자신들의 게임스타일에 맞는 무게의 모델을 선택할 수 있다.




▲ 시모어 코로나 델 마 X2
golf.com/equipment

테스트 모델: 샤프트 길이 34, 35인치

장점
거리 제어력: 짧은 퍼트나 중간 거리의 퍼트에 뛰어나며,그냥 퍼트 라인을 정하고 붉은 점이 보이지 않게 정렬을 한뒤 때리면 된다. 중심 타점이 페이스 전체에 걸쳐 퍼져 있는듯한 느낌이어서 최악으로 빗맞은 타격이 아니라면 홀로굴러간다. 에너지 전달력이 뛰어나 곧바로 볼을 굴려준다.
감각: 스윙하는 동안 뛰어난 균형을 보여준다. 플라스틱인서트가 부드러운 단조 느낌을 제공하며, 임팩트때의 타격음을 흡수해준다. 볼이 곧바로 매끄럽게굴러간다. 빗맞은 타격 때도 부드럽지만 타격이 어떻게이루어졌는지에 대한 충분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외관: 붓질 문양이 들어간 금속 헤드에 광택이 나는 은색페이스와 솔을 갖추고 있다. 중앙 연결형 샤프트가 곧장헤드로 연결돼 시선을 볼에 맞히는 데 도움이 된다. 붉은점과 흰색 선으로 이루어진 시모어의 혁신적인 정렬시스템이 주목을 끌고 있으며, 익숙해지는 데 시간이걸리지만 준비자세를 정확히 갖췄다는 자신감을 준다.

단점
일부 참가자들은 퍼터보다 연습 보조 장비 같은 느낌이날 수 있다고 했다. 몇몇 골퍼들은 타깃 겨냥 시스템이자신들의 어드레스에 대해 지나치게 많은 생각을 하게만드는 원인이 됐다고 했다. 몇몇 골퍼가 롱 퍼트 때 적절한거리로 볼을 가져가는 데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했다.

총평: 코로나 델 마 X2는 스트로크의 기량 향상을 원하는거의 모든 골퍼들에게 효과적인 제품이다. 전통적인시모어의 붉은 점 정렬 시스템은 특히 상단부와 플랜지에들어가 있는 흰색 시각 보조선과 함께 이용하면 더더욱유용하다.




▲ 테일러메이드 스파이더 블레이드 2.0
golf.com/taylormade

테스트 모델: 샤프트 길이 35, 38인치

장점
거리 제어력: 홈이 파인 페이스가 매우 일관성이 높으며,중심 타점에 맞히든 아니든 참가자들에게 뛰어난 속도 및방향 제어력을 제공했다. 반응성이 높은 ‘퓨어 롤’ 페이스인서트가 순수하게 굴려준다는 뜻의 이름값을 하며, 볼이페이스를 떠나자마자 곧바로 굴러가기 시작한다.
감각: 역균형식 무게 배치가 리듬감 있고 고른 템포를제공해 스트로크를 매끄럽게 할 수 있게 해주고 헤드를퍼트 라인으로 유지해준다. 임팩트 때 부드럽고 고무같은탄력적 느낌이며, 중심 타격과 빗맞은 타격 때 똑같은느낌을 주면서도 충분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역균형식무게 배치와 길이가 긴 대형 그립이 안정성을 높여준다.
외관: 이 범주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모델 중 하나.블레이드의 후방 측면으로 자리한 흰색 무게 장치를포함해 검정색과 흰색의 컬러 체계가 볼을 효과적으로감싸주며, 정렬이 간단하게 된다. 상단부가 견고한커다란 헤드가 직각 정렬을 쉽게 해준다.

단점
두 가지 색조의 대조적 디자인이 일부 참가자들에게는너무 복잡하게 보였다. 어떤 골퍼들은 커다란 그립이감각을 감소시킨다고 평했다. 롱 퍼트 때 고에너지의페이스가 익숙해지는 데 시간이 걸렸다.

총평: 스파이더 블레이드 2.0은 정렬을 쉽게 해주며,뛰어난 균형을 통해 스트로크를 매끄럽게 해준다. 아크스타일의 퍼트를 하며 실수 때 약간의 도움을 원하는골퍼들에게 최고지만 균형이 매우 뛰어나 어떤 스타일의스트로크나 기량 수준에서도 이 퍼터가 효과를 발휘할 수있다.




▲ 타이틀리스트 스카티 카메론 셀렉트 뉴포트 2
golf.com/titleist

테스트 모델: 샤프트 길이 34, 35, 38인치

장점
거리 제어력: 볼을 효율적으로 때려주기 때문에 볼이즉각 이상적으로 굴러가기 시작한다. 듀얼 밸런스모델은 헤드와 그립의 무게를 높여 정확하고 안정적인스트로크를 만들어내며, 이를 통해 제어력을 높이고 있다.속도가 직관적이며, 테스트 참가자들이 기대한 대로 볼이페이스에 맞고 튀어나간다.
감각: 표준 무게의 헤드와 역균형식 듀얼 밸런스 모델모두 거의 힘들이지 않고 타격감을 얻을 수 있다. 잘때렸을 때는 임팩트 음이 조용하다. 무게가 무거운역균형식 헤드는 특히 스윙하는 동안과 임팩트 때 매우안정적이다. 볼이 구르기 전에 페이스에 붙어있는느낌이다.
외관: 이 범주에서 최고의 평가를 받았다. 고전적아름다움과 현대적 느낌을 동시에 제공. 어드레스 때깔끔하고 단순해 보인다. 비교적 두꺼운 상단부와 약간둥글게 처리된 플랜지, 단일한 정렬선이 특징이다. 크기가더 큰 듀얼 밸런스 헤드는 참가자들의 자신감을 높여줬다.

단점
클럽의 감각이 뛰어나고 외관이 사랑스럽지만 가격이매우 비싸다. 표준 헤드는 그린에서 실수가 발생했을 때많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골퍼들을 위한 제품은 아니다.일부 골퍼들은 대담한 시각적 보조 장치를 선호한다.

총평: 셀렉트 뉴포트 2는 최고 평가를 받은 블레이드형퍼터다. 표준 무게의 모델은 반응성이 좋은 뛰어난 감각과균형을 제공하며 속도와 제어력이 훌륭한 반면 좀 더무게가 무거운 듀얼 밸런스 모델은 자신감이 부족한골퍼들에게 추가적인 도움을 제공한다.




▲ 윌슨 스태프 인피너트 미시건 에버뉴
golf.com/wilson

테스트 모델: 샤프트 길이 34, 35인치

장점
거리 제어력: 일단 참가자들이 묵직한 무게감에익숙해지면 롱 퍼트도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 볼을홀까지 가져가기 위해 스트로크를 빨리 가져가거나 힘을가할 필요가 없으며, 퍼터 자체가 힘을 낸다.
감각: 이 범주에서 가장 부드러운 감각의 퍼터 중 하나.정밀 연마한 페이스가 임팩트 때 피드백을 약화시키긴하지만 실수가 나왔을 때 무엇을 잘못했는지 알려주기에충분할 정도의 차이는 제공한다. 대형 그립과 역균형식무게 배치가 양손과 손목을 퍼트 방정식에서 완전히제거해 준다. 토가 아래쪽으로 자연스럽게 늘어뜨려지는타입의 퍼터이기 때문에 아크 스타일의 스트로크에 더효과적이다. 하지만 모든 기량과 스트로크 스타일의골퍼들이 효과를 볼 수 있다.
외관: 표준 블레이드형과 비교하면 크기가 좀 더 크고두꺼우며, 검정색 무광 색상과 대조를 이루는 3개의 밝은흰색 정렬선을 플랜지에 갖추고 있다. 이들 모두 자신감을높여준다. 외관이 고전적이지만 근육질처럼 보인다.

단점
기량이 뛰어난 골퍼들은 빗맞은 타격 때 좀 더 높은반응성과 피드백을 원할 수 있다. 묵직한 무게에 대해 모든골퍼들이 곧장 동의를 표하진 않았다. 흰색 정렬선이 일부골퍼들에겐 너무 복잡해 보였다.

총평: 어느 정도 독특한 모양 때문에 의외라고 생각할수도 있지만 이 퍼터는 부드럽고 안정된 성능을 갖추고있다. 역균형식 무게 배치와 전체적으로 뛰어난 균형,대형 그립을 유용한 시각적 보조 장치와 결합시켜 안정된스트로크를 만들어내고 있다.



저작권자 © 골프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