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UB TEST 2015] PUTTERS & WEDGES

▲ 클리브랜드 TFI 스마트 스퀘어
golf.com/cleveland

테스트 모델: 샤프트 길이 34인치

장점
거리 제어력: 많은 테스트 참가자들이 중간이나 긴퍼트 거리에서 제어가 쉽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볼을홀 가까이 정확히 붙여주며, 지나치게 멀리 나가는퍼트는 드물었다. 볼을 홀 가까이 가져가기 위해강하게 타격을 해야 하는 느린 그린에서 뛰어난 성능을보여준다.
감각: 헤드가 진동을 흡수하지만 임팩트 때 여전히양손에 충분한 피드백을 전해준다. 중심 타격 때는감각이 명확하며, 빗맞은 타격 때도 안정적이다.스트로크를 하는 동안 균형이 뛰어나 매끄러운 템포를촉진시켜 주며, 일관된 중심 타격을 가져다준다.
외관: 첨단의 헤드 형태가 눈에 띄는 이중 컬러의접근 상태를 보여준다. 커다란 직각 정렬 보조 장치가오디세이의 뛰어난 2-볼 퍼터와 비슷하며, 항상타깃 겨냥을 쉽게 해준다. 구릿빛의 페이스 인서트가우아하며, 검정색 상단부와 대조를 이뤄 타깃을 향해퍼터를 정렬할 때 큰 도움이 된다.

단점
대담한 직각 정렬 보조 장치를 모든 골퍼들이 좋아한것은 아니었으며, 사실 일부는 정이 안 간다고 평했다.일부 골퍼들이 감각이 너무 흐릿하다고 했다. 2명의골퍼가 롱 퍼트의 거리 제어력이 테스트 모델 중최고는 아니라고 했다.

총평: TFI 스마트 스퀘어는 강력한 만능의 퍼터다. 여러가지 유용한 시각 보조 장치와 대형 말렛형 디자인에서기대할 수 있는 모든 안정적 기능을 묵직한 날개가달린 가벼운 알루미늄 보디에 담아서 제공한다.




▲ 나이키 컨버지 S1-12
golf.com/nike

테스트 모델: 샤프트 길이 35인치

장점
거리 제어력: 컨버지 S1-12는 높은 탄력을 만들어내며,참가자들이 홀까지 볼을 가져가기 위해 힘을 가해야할필요를 느끼는 경우가 없었다. 공격적으로 굴러가는퍼트의 양상에 익숙해지면 거리를 쉽게 정밀 조정할 수있다. 롱 퍼트에도 적절하지만 3미터 이내 거리에서 최고의성능을 보여준다. 빗맞은 타격 때 평균 이상의 안정성을보여준다.
감각: 참가자들이 페이스의 어느 부분에 볼을 맞혀도일관되고 명확한 감각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반응성이높고 분명한 감각을 제공하며, 충분한 무게가 스트로크를할 때 방향을 잘 유도해준다.
외관: 참가자들이 가장 좋아한 퍼터 중 하나. 어드레스때 내려다보는 모양이 멋지며, 헤드가 일부 고MOI형모델보다 약간 작다. 검정색 마감 색상과 붉은 색 정렬선이섬세하면서도 절제된 형태를 보여준다.

단점
몇몇 참가자들은 전체적으로 자신들이 원하는 것보다어느 정도 피드백의 정밀도가 부족하며, 이런 점이 거리제어력을 떨어뜨릴 수 있다고 평했다. 또 다른 골퍼들은중심 타격과 약간 실수한 타격 사이의 차이가 충분히느껴지지 않는다고 평했다. 한두 평가진이 테스트의 일부다른 모델에서와 같은 완전 정밀한 정렬이 그렇게 쉽지않다는 것을 경험했다.

총평: 실수완화성이 높고 크기가 큰 나이키의 컨버지 S112 퍼터는 임팩트 때 명확한 감각을 제공하며 볼을 믿을 수 있게 굴려주고 페이스의 중심을 벗어난 빗맞은 타격 때 충분한 안정성을 선물한다.




▲ 오디세이 웍스 버사 2-볼 팽
golf.com/callaway

테스트 모델: 샤프트 길이 34, 35인치

장점
거리 제어력: 볼이 정밀하게 굴러가기 때문에 다른 많은모델에 비해 롱 퍼트의 거리를 더 정확히 판단할 수 있다.볼이 지면에 밀착돼 굴러가기 때문에 백스윙 길이를일관성 있게 가져가면 거리 예측이 보장된다.
감각: 2-볼 팽은 이 범주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은 퍼터중 하나. 적절한 수준의 피드백과 실수완화성을 제공해볼을 어떻게 때렸는지 알려준다. 타격 구간을 통과할 때스윙이 쉬우며, 충분한 무게가 안정감을 준다. 임팩트 때약간 충격을 흡수하면서 기분 좋은 타격음을 들려준다.
외관: 이 범주에서 가장 인기를 끈 퍼터. 2-볼 퍼터의 정렬보조 장치는 효과가 증명이 됐으며, 예전과 마찬가지로효과가 뛰어나다. 무광의 마감 색상과 두 가지 색조의컬러 체계가 우아하면서도 첨단의 느낌을 준다. 일부참가자들은 2-볼 팽이 지금까지 나온 2-볼 모델 가운데서가장 보기에 좋다고 했다.

단점
미묘한 임팩트 감각이 일부 참가자들에겐 약간 너무조용했다. 한두 골퍼가 매우 시각적 요소가 많은 버사2-볼의 디자인이 실제로 집중력을 흩어놓는 것을경험했다. 크기가 큰 팽의 형태가 좀 더 보수적인평가진들에겐 너무 크고, 너무 앞서나가는 느낌을주었다.

총평: 오디세이의 2-볼 퍼터는 언제나 가장 많이 팔리는말렛형 디자인의 퍼터다. 이번의 최신판 모델은 그 어느때보다 실수완화성과 안정감이 뛰어나며, 아울러 감각도좋다. 여기에 더해 인기 있고 독특하며 사용자 친화적인정렬 보조 장치를 새롭게 개선했다.




▲ 핑 케이든스 TR 러슬러
golf.com/ping

테스트 모델: 샤프트 길이 34, 35인치

장점
거리 제어력: 이 범주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은 퍼터 중하나. 볼을 일관성 있게 예측 가능한 거리로 굴려준다.충분한 무게가 손쉽게 올바른 거리까지 볼을 보내준다.짧은 거리에서나 먼 거리에서나 모두 정확하다.
감각: 최고 평가를 받은 모델 중 하나. 정확한 타격 때는매끄러운 타격감을 제공하며, 실수 때는 실수를 알려줄정도로 충분한 차이를 보여준다. 참가자들이 두 가지의서로 다른 무게, 즉 표준과 중량 모델 가운데서 고를 수있는 옵션을 좋아했다. 볼이 페이스에 맞고 순수하게굴러가며 항상 타격할 맛이 난다.
외관: 케이든스 TR 러슬러는 참가자들이 가장 좋아한퍼터다. 흰색 시각 보조선과 어두운 마감 색상의 조합이고급스럽게 보이도록 해주면서 동시에 정렬을 쉽게해준다. 비교적 작은 페이스에 대해 일부 골퍼들은임팩트에 집중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단점
소수의 참가자들이 임팩트 감각이 그들이 좋아할 만큼명확하거나 만족스럽지 못하다고 평가했다. 몇몇참가자들은 그들이 좋아하는 기준에서 보면 볼이 페이스인서트에 맞고 약간 너무 탄력적으로 튀어나간다고평했다. 한두 골퍼가 페이스가 어드레스 때 약간 닫힌상태로 보인다고 믿고 있었다.

총평: 케이든스 TR 러슬러는 테스트 모델 중 최고의 퍼터에속하는 제품이다. 정확하고 실수완화성이 높은 고MOI형말렛형 퍼터로 중량(검정색 페이스 인서트) 및 표준(파랑)모델이 있어 자신의 스트로크나 그린 상태에 맞춰 가장효과가 높은 느낌의 헤드를 선택할 수 있다.




▲ 시모어 코로나 델 마 X3
golf.com/equipment

테스트 모델: 샤프트 길이 34, 35인치

장점
거리 제어력: X3의 페이스 중심에 맞힐 수 있으면올바른 속도가 보장된다. 참가자들이 롱 퍼트를성공시키려면 타격을 잘해야 하지만 거리는 비교적일관성이 높았다. 중간 거리에서 먼 거리의 퍼트를 할때 충분한 성능을 보여준다.
감각: 많은 참가자들이 페이스 인서트가 임팩트 때정확한 탄력을 보여준다고 했으며, 중심에 맞혔을때는 부드럽지만 명확하다. 헤드가 스트로크를 하는동안 전체적으로 매우 높은 안정감을 유지하며,비틀림이나 흔들림이 전혀 없다.
외관: 유명한 시모어의 정렬 보조 장치, 즉 붉은 점과평행으로 그어진 흰색 선, 어두운 색의 샤프트가어드레스 때 엄청난 자신감을 제공한다. 둥글고전통적인 클럽의 형태가 매끄럽게 어드레스를취할 수 있도록 해주며, 전체적으로 비싸게 보이는모양이다.

단점
일부 참가자들은 시모어의 정렬 시스템에서 권장하는손의 위치를 좋아하지 않았다. 임팩트 감각이 약간둔탁하며, 몇몇 골퍼들은 이를 ‘성이 난 듯하다’고표현했다. 헤드가 대형 말렛형 범주의 일부 다른제품만큼 크게 안정적이질 못했다.

총평: 코로나 델 마 X3의 깔끔하고 직관적인 헤드형태는 모든 시각적 정렬 장치들과 잘 융합돼 있다.효과가 증명이 된 시모어의 타깃 겨냥 체계는 많은참가자들에게서 사랑받았으며, 어드레스에 어려움을겪고 있는 골퍼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 테일러메이드 대디 롱 레그스 2.0
golf.com/taylormade

테스트 모델: 샤프트 길이 35, 38인치

장점
거리 제어력: 이 범주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은 모델 중하나. 일관성이 매우 뛰어나 대부분의 골퍼들이 그린의어느 지점에서 퍼트를 해도 2타에는 집어넣을 수 있다는느낌을 받았다. 짧은 퍼트는 거의 자동으로 집어넣어 준다.빗맞은 타격 때 거리 손실이 거의 없다.
감각: 볼이 부드러운 인서트에 맞는 순간 즉각적으로굴러가기 시작한다. 엄청난 안정성을 갖춰 참가자들이중심 타점을 벗어난 부위에 볼을 맞혔을 때도 거의 눈치채기 어려웠다. 명확한 감각의 헤드가 그냥 저절로 스윙이되는 느낌이다. 긴 샤프트의 무게와 역균형식 무게 배치그립에 어렵지 않게 곧장 적응이 되며, 몇번 퍼트를 해보고나면 대부분의 골퍼들이 안정된 균형과 감각을 좋아했다.
외관: 대조적인 검정과 흰색의 컬러 체계가 이전의 대디롱 레그스에 비해 크게 향상이 됐다. 커다란 헤드가 직각형태를 이뤄 홀까지 퍼트 라인을 쉽게 정렬할 수 있다.양쪽의 날개가 참가자들의 집중력을 방해하지 않으며,사실상 첨단 방식의 매우 뛰어난 장치라는 느낌을 준다.

단점
때로 중심 타격과 힐이나 토 타격을 구별하기가 어려웠다.커다란 헤드에 대해 일부 참가자들이 부정적으로 평했다.묵직한 전체 무게가 롱 퍼트를 어렵게 만들 수 있다.

총평: 성능이 뛰어난 테스트 모델 가운데 하나. 이전모델에서 확실하게 향상이 됐다. 테일러메이드는 고MOI형퍼터의 성능을 이 초특급 게임 기량 향상 모델을 통해최대로 높이고 있다. 중심 타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골퍼라면 이 퍼터의 실수완화성과 안정성을 고마워하게 될것이다.




▲ 타이틀리스트 스카티 카메론 퓨추라 X
golf.com/titleist

테스트 모델: 샤프트 길이 34, 35, 38인치

장점
거리 제어력: 이 범주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은 클럽중 하나. 페이스의 반응성이 좋으며 볼을 굴려줄 때의제어력이 그 무엇보다 뛰어나다. 힐과 토 타격이 사실상중심 타격 때와 똑같은 거리로 굴러간다. 3퍼트를제거해주는 요술봉이다.
감각: 명확한 임팩트 음을 제공하며 퍼트를 얼마나 잘때렸는지 양손에 확실하게 알려주는 충분한 피드백을갖추고 있다. 카메론 퍼터에 대한 사람들의 기대 그대로정확하고 탄력이 있다. 묵직한 듀얼 밸런스 모델은안정성이 더 높으며, 많은 골퍼들이 스트로크를 하는 동안자신감을 가질 수 있었다.
외관: 대부분의 참가자들에게 있어 커다란 헤드가90센티미터 퍼트를 마주하고 섰을 때 골퍼에게 필요한좋은 분위기를 모두 제공한다. 상당히 매력적이며고급스런 무광의 마감 색상은 카메론의 표준이 어떤수준인지를 보여준다.

단점
독특한 무게 배치 방식의 커다란 헤드 디자인이 일부골퍼들에겐 어드레스 때 집중력을 흩어놓았으며, 일부 또다른 골퍼들은 테스트 중에 정렬 보조 장치가 명확하지않았다고 평했다. 비싼 가격이 현실적 충격이 될 가능성이있다.

총평: 퓨추라 X는 올해 대형 말렛형 범주에서 최고 평가를받은 모델이다. 거의 모든 평가 부문에서 독보적 성능을보여줬으며, 퓨추라 X 듀얼 밸런스라 불리는 역균형식모델은 스트로크가 말을 듣지 않아 고민인 골퍼라면진지하게 고려해 보아야할 퍼터다.


저작권자 © 골프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