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lle, 볼레 아이웨어

골프계를 이끌어가는 브랜드는 메이저와 마이너로 나뉜다. 막대한 자금과 기술이 더해진 빅브랜드가 있는 반면, 규모의 경쟁에서 뒤져 빛을 보지 못하는 브랜드도 있다. 이에 따라 <서울경제 골프매거진>은 참신한 아이디어로 탄생했지만 브랜드 파워가 약해 빛을 보지 못하는 제품들을 널리 알리기 위한 후원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괜찮은 브랜드와 제품을 찾아내 <서울경제 골프매거진>이 홍보의 창이 돼주는 것이다. 이달에 소개할 제품은 볼레코리아에서 선보이는 볼레(bolle) 아이웨어다.



아이웨어에 첨단을 더하다

볼레 아이웨어는 첨단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강렬한 태양빛과 자외선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것은 기본이다. 여기에 빛의 왜곡을 제거해 그린에서 경사를 정확히 읽는 데 도움을 준다. 특히 혹시 모를 사고에 대비해 부서지지 않는 소재를 채택해 눈길을 끈다.

골프아이웨어?

‘아이웨어(Eyewear)’는 안경(콘택트렌즈 등)을 이른다. 시력 보정 도구인 셈인데 현대에 이르러서는 그 의미가 폭넓어졌다. 아이웨어가 스포츠와 레저로 영역을 넓혀가며 이에 특화된 기능성과 패션 요소가 가미된 탓이다. 강렬한 햇빛과 자외선으로부터눈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진 색안경 ‘선글라스’도 아이웨어의 연장선에 있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 그렇다면 골프에서 아이웨어는 어떤 존재일까.수년 전만 하더라도 대다수 골퍼가 착용한 것은 골프 전용 아이웨어가 아닌 선글라스였다. 골프 자체가 햇빛, 자외선과 밀접한 스포츠이기에 골퍼들은 선글라스를 대체 수단으로 여겼다.그런데 스포츠용 아이웨어의 등장과 골프의 접목은 단기간에 골프 아이웨어를 ‘핫 아이템’ 반열에 올려놓았다. 특히 선글라스 기능뿐만 아니라 햇빛에 의해 왜곡된 그린의 경사를 정확히 읽어내는 ‘첨단’에‘패션’까지 더해지며 골프 필수품으로 존재감을 드높이고 있다.

볼레는 어떤 브랜드?

볼레는 지금으로부터 126년 전, 프랑스 남부 알프스에서 설립됐다. 당시 ‘세라핀 볼레’라는 이름의 아이웨어 브랜드로 출발했다.

볼레가 세계적인 아이웨어 브랜드로 도약한 것은 1956년이다. 조지 볼레가 나일론 프레임 선글라스와 ‘캣아이’를 출시하며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이후 전 세계 아이웨어 컬렉션의 전기를 마련한 볼레는 세계 최고 스포츠 선글라스 명가로 자리매김했고, 유럽과 호주에서 가장 품질 좋은 브랜드로 인정받게 됐다.

볼레가 세계적인 스포츠 아이웨어로 성장한 데에는 현실에 안주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늘 새로운 감각과 시각으로 소재를 찾고, 뛰어난 광학기술을 연구, 개발해왔다. 특히 특정 종목이 아닌 모든 스포츠, 레저 종목에 적합한 제품을 만들어 특화하며 영역을 넓힌 것이 주요했다. 그 결과 스노스포츠, 골프, 사이클링, 워터스포츠 등에서 요구되는 첨단 기능과 패션이 더해진 최고의 아이웨어 브랜드로 성장했다.

한편 볼레는 우리나라의 경우 사이클, 스노스포츠 부문에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골프에서는 아직 그에 미치지 못하는 상황이다. 이는 시장 진출이 상대적으로 늦은 탓인데, 경쟁 브랜드가 시장을 선점하고 있어 브랜드를 알리는 것이 쉽지 않았다. 다행히 최근 볼레코리아가 사이클, 스노스포츠 부문의 성공에 힘입어 골프 부문에 적극 진출함에 따라 시장 판도에 변화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Mini interview



"볼레는 세계적인 아이웨어 브랜드"

볼레 아이웨어는 해외와 달리 국내에서 인지도가 그리 높지 않은 것 같습니다.
스포츠 아이웨어로서 볼레는 최고의 브랜드로 꼽힙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워터스포츠, 스노스포츠, 사이클 등에서는 인지도, 선호도가 매우 높습니다. 다만 골프에서는 그렇게 많이 알려지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그동안 골프 부문에 대한 적극적인 마케팅이 없었던 탓인 것 같습니다.

볼레는 세계적인 골프 스타 리 웨스트우드가 메인 모델이고, 라이더컵 공식 파트너이기도 합니다.
볼레는 스포츠 아이웨어 브랜드로 각 종목마다 특화된 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골프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리고 그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세계적인 선수를 모델로 기용하고 있죠. 라이더컵 공식 파트너라는 점에서 알 수 있듯이 볼레는 골프에서도 상당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습니다.

앞으로 골프 부문에서 볼레 아이웨어를 어떻게 알려나갈 생각인가요.
선수 마케팅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골프선수들은 이미 아이웨어를 필수품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경쟁 브랜드가 선수 마케팅에서 앞서 나가 있는데, 볼레의 우수성을 경험한다면 충분히 승산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골프대회장에서 볼레 아이웨어를 착용한 선수를 많이 보게 될 겁니다.

볼레 아이웨어의 우수성에 대해 마지막으로 한 말씀해주세요.
볼레는 오랜 시간 동안 최고의 아이웨어 브랜드 자리를 지켜왔습니다. 그 이유는 ‘기술력’입니다. 기술로 경쟁 브랜드를 압도하지 못한다면 소비자에게 선택을 받지 못합니다. 어떤 기술, 기능이 있는지 하나하나 말하지 않겠습니다. 볼레의 전통, 인지도, 선호도를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착용한다면 왜‘볼레’인지 이해하게 될 겁니다.


저작권자 © 골프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