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정보 > 골프룰/에티켓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네이버 북마크
싸이월드 공감
[Q&A] OB의 정의 중 말뚝표시
알쏭달쏭 골프룰 Q&A
Q:  인근 코스의 9번홀에서 드라이버샷이 페어웨이 왼쪽으로 치우쳤는데, 그 옆으로는 도로가 놓여 있었습니다. 제 볼이 OB가 났을지 모른다는 친구의 말에 저는 잠정구로 샷을 했습니다. 그랬는데 첫 번째 볼이 왼쪽 러프에 있는 걸 발견했어요. 이 홀은 티박스 바로 앞에서 말뚝 표시가 끊어졌다가 한 120야드 떨어진 곳에서 다시 시작됩니다.
 
제 친구는 그 두 말뚝이 120야드 떨어져 있더라도 두 지점을 이어서 생각해야 하므로 제 볼이 OB라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제 볼 근처에는 말뚝 표시가 없고, 스코어카드에도 아무런 표시가 없었기 때문에 OB가 아니라고 반박했습니다. 골프 규칙을 봐도 참고할 만한 내용을 찾을 수가 없네요. 도와주세요. 


A:  왜요, 분명히 나와 있습니다.  OB의 정의를 보면 말뚝으로 표시가 됐을 경우 OB는 지면 높이에서 그 말뚝 가장자리 안쪽을 의미합니다. 볼이 OB인지 아닌지는 말뚝과 말뚝 사이를 이은 선의 안이냐 밖이냐에 따라 결정됩니다. 코스에서 일부 말뚝이 뽑히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지만, 위의 경우에는 해당 홀 안에 있는 두 말뚝 사이의 직선 거리가 경계선을 결정하게 됩니다. 그래도 잠정구로 플레이를 했으니 티박스까지 먼 거리를 다시 걸어갈 필요는 없었겠네요.


자료제공서울경제


입력날짜 : 2012-11-09 14:2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