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정보 > 골프룰/에티켓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네이버 북마크
싸이월드 공감
[Q&A] 투어 대회가 주말을 꼭 껴야하는 이유가 있나요?
정리_유시혁 기자, 도움말_대한골프협회
Q 스포츠라면 어떤 종목이 됐건 무조건 좋아합니다. TV도 웬만하면 스포츠 전문 채널만 보고요. 최근 골프 중계방송을 보는 재미에 빠졌습니다. 다른 스포츠에 비해 동적이지는 않지만, 미녀 골퍼들도 많고 자연 속에서 라운드 하는 모습을 보고 있으면 마음마저 편안해지더라고요.

근데 궁금한 게 하나 생겼습니다. 유독 골프만 주말을 쇼파 앞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하는 겁니다. 투어 대회가 주말을 꼭 껴야하는 특별한 이유라도 있는 건가요?


A 투어 대회가 주말을 반드시 껴야하는 특별한 이유는 없습니다. 영국왕립골프학회(R&A)와 미국골프협회(USGA)가 공동 승인한 골프규칙(2012-2015)을 살펴봐도 투어 대회 개최 날짜에 대한 내용은 없습니다. 즉 투어 대회가 평일에 3~4일 동안 열려도 무관하다는 말입니다.

실제로 KPGA 투어 대회의 경우 2000년부터 2010년까지 10번의 대회가 평일에 개최됐습니다. 월요일~목요일, 화요일~금요일에 개최된 경우가 많았습니다. 대부분의 투어 대회가 평일 대회를 피하고, 2011년부터 올해까지 평일 대회가 없는 것은 그만한 이유가 있는 것입니다.

첫 번째로 갤러리 및 시청자의 볼 권리를 침해한다는 겁니다. 실제로 모 대회의 경우 평일 대회에 대한 관중들의 볼거리 침해로 질타를 받기도 했습니다. 두 번째로 메인 스폰서십의 광고 노출 효과가 적다는 것입니다. 보는 사람이 적으니 현수막, 옥외광고를 통한 기업의 광고 노출 효과 또한 적어지는 것이죠. 세 번째로 관례입니다. 세계의 수많은 투어 대회가 주말을 껴서 개최하다보니 관례상 주말에 마지막 라운드가 열리게끔 대회를 개최하는 것입니다.

독자님의 궁금증이 해소됐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렇다면 다음 대회는 쇼파가 아닌 대회장에서 직접 대회를 관람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골프를 더욱 사랑하게 될 겁니다.



자료제공서울경제


입력날짜 : 2012-10-29 17:18: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