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둥 지역에서 링크스 스타일이 가장 두드러진 코스



1990년대 말의 라이언 레이크 컨트리클럽은 특색 없이 평탄한 페어웨이와 몇몇 해저드, 그리고 제대로 관리되지 않던 그저 그런 코스였다. 사람들에게 그다지 깊은 인상을 남기지 못했던 이 골프장이 변화하기 시작한 건 2006년부터다. 골프장을 새롭게 인수한 경영자는 최고의 코스를 지향하며 잭 니클라우스사의 수석 설계가인 릭 제이콥슨에게 설계를 맡겼고, 그 기대는 3년 후에 나타났다. 주변에 숨어있던 단하지형(붉은 사역암 지층 구조를 위주로 억만 년의 침식 및 풍화를 거쳐
형성된 기이하고 험준한 절벽지형)이 절묘하게 모습을 드러내며, 거대한 붉은 암석 사이로 18홀의 페어웨이가 펼쳐졌기 때문이다. 그 결과 라이언 레이크는 온갖 명예와 찬사를 받으며 광둥성을 대표하는 코스로 성장했고, 중국 최고급 골프장 명단에도 이름을 올리게 되었다.

깊이를 알아야 하는 문 코스
총 36홀을 계획 중인 라이언 레이크는 현재 27홀이 개장돼 있다. 이중 18홀로 구성된 문 코스는 아웃과 인으로 나눠져 각각의 아홉 개 홀이 클럽하우스에서 북동쪽으로 뻗어나가 차례로 돌아오도록 설계됐다. 이 코스의 신비로운 설계와 독특한 단하지형은 많은 골퍼들에게 궁금증을 주었고, 눈앞에 펼쳐진 탁 트인 페어웨이와 경관은 긴장을 풀어 방심하게 만들었다. 그렇게 코스에 빠져있을 때 문득 무릎까지 오는 러프나 그린의 애매한 위치에 서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면 이미 늦은 후회다. 곧바로 패배의 쓴 맛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한 가지 다행인 것은 이곳이 비회원을 받기 시작했다는 사실이다. 패배에 승복할 수 없다면 이 코스에서 며칠이든 머물면서 정정당당히 도전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 것이다.

서울경제 골프매거진 황창연 기자 hwangcy@hmgp.co.kr

저작권자 © 골프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