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나은 골프를 원한다면 지혜로운 생각을 해야 한다.

일러스트: 홍혜련
톰 페라로 Dr. Tom Ferraro_ 세계적인 스포츠 심리학자이며 정신분석학자다. 골프에 관한 깊이있는 지식과 이해로 세계 각국의 유명 프로선수들을 심리상담하고 있으며, 미국 골프작가협회 회원이기도 하다.
스포츠에서 두뇌와 성공은 필연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단지 체력으로만은 이룰 수 없는 것이지요. 유명한 테니스 스타 피트 샘프라스의 아버지는 나사(NASA)의 엔지니어였고, 타이거 우즈 역시 스탠포드 대학에서 올 A 학생이었습니다. 아마도 그와 대화를 나눠본 사람이라면 타이거 우즈가 얼마나 스마트한 사람인지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샘솟는 위트로 잘 알려진 무하마드 알리도 훨씬 젊고 강한 조지 포먼을 두뇌 게임으로 이기기도 했지요.

골프뿐 아니라 어떤 스포츠라도 높은 지적 능력을 사용해야 합니다. 파인허스트에서 열린 US오픈에서 주의 깊은 독일 골퍼 마틴 카이머의 생각하는 골프를 우리는 봤습니다. 실제로 파인허스트에서의 멘탈 실수는 더블 보기를 의미합니다. 우리는 선수들에게서 지혜로운 생각을 배워야 합니다. 더 나은 골프를 하길 원한다면, 그에 대한 답은 언제나 “머리를 써!”입니다.

그럼 어떻게 머리를 쓸지 알아볼까요?
1) 일주일에 세 번은 전문 트레이너에게 도움을 받아 몸을 만드는 지혜.
2) 당신의 스윙을 전문가와 상의하는 지혜.
3) 좋은 클럽에 투자하는 지혜.
4) 충분한 휴식을 갖는 지혜.
5) 골프채널 시청, 골프 전문지를 구독하는 지혜. 좋은 방법을 발견했을 때, 기억할 수 있도록 적으세요. “적자 생존?”

내 자녀가 골프 천재인지 알아보는 방법을 알려 드릴께요.
1) 골프에 집착하고, 끝없이 연습을 한다면…
2) 고립적, 내성적이고 골프 연습도 혼자 하길 더 좋아한다면…
3) 예민하고 부끄럼을 많이 타며 잘 운다면…

천재는 무엇이든 굉장히 깊게 생각하기 때문에 우울증 경향이 있답니다. 그러나 야망이 많지요. 만일 내 아이들이 이런 경향을 보인다면, 여러분의 할 일은 그들의 활동이나 열정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골프 신동이 최고에 오르려면 적어도 10년의 전폭적인 부모의 후원이 필요하다는 것은 여러 리서치를 통해 알려진 바입니다. 최고가 된다는 것은 아무나 될 수 있는 것은 아니지요. 그 험한 여정은 단지 기꺼이 희생을 치르겠다는 부모 아래서만 가능한 일이랍니다. 골프는 코스에서뿐 아니라 마음으로도 게임을 하는 ‘두뇌 게임’입니다.





저작권자 © 골프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