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골프용품시장의 현주소

‘브랜드 마케팅 랭킹’은 매년 10월 전국 골프숍과 골퍼를 대상으로 표본을 추출, 10월 중순부터 11월 초까지 설문조사를 진행한다. 그리고 그들이 제시한 답을 토대로 브랜드의 마케팅 활동에 대한 순위를 매기게 된다. 올해 최고의 마케팅 브랜드를 선정, 발표하기까지 과정을 소개한다.


<서울경제 골프매거진>은 매년 12월호에 '브랜드 마케팅 랭킹‘을 발표하고 있다. 우리나라에 골프용품시장의 현주소를 분석한 유일한 자료라는 점에서 조사 과정부터 결과 도출까지 신중을 기하고 있다. 해마다 조사 과정에 변화를 추구하는 것은 보다 객관적인 결과를 만들기 위한 노력이기도 하다.

2015 브랜드 마케팅 랭킹은 과거와 동일하게 ‘소비자 브랜드 선호도’와 ‘골프숍 브랜드 선호도’를 더해 점수를 매겼다. 다만 골프숍을 대상으로 한 조사 16개 항목과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조사 1개 항목의 점수 분배에 변화를 뒀다. 조사 항목을 놓고 봤을 때 소비자 선호도 조사 점수가 비교적 높다는 점을 감안한 결과다.

이러한 변화는 좀 더 객관적인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우리나라 골프용품시장과 브랜드의 현재를 진단하고, 보다 발전적인 미래를 만들어가겠다는 의지와 같다. <서울경제 골프매거진>은 앞으로도 공정한 과정을 거쳐 객관적인 결과를 제시해나갈 계획이다.


2015 브랜드 마케팅 랭킹, 이렇게 바뀌었다
<서울경제 골프매거진> ‘브랜드 마케팅 랭킹’은 우리나라 골프용품시장의 현재를 볼 수 있는 지표다. 국내에 진출한 대다수 브랜드가 해외 본사에 내용을 취합해 제시할 정도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때문에 <서울경제 골프매거진>은 매년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추구하고 있다. 조사 과정에서 브랜드의 입장을 듣고, 평가 방식에 변화를 주는 배경이다.

2015 브랜드 마케팅 랭킹에서 가장 큰 변화는 점수다. 지난해에는 골프숍 선호도 조사 16개 항목에 대해 총점 4,800점, 만점 2,400점으로 구성했다. 이는 올해에도 동일한 수치다. 소비자 선호도 조사는 1개 항목에 총점 3,000점, 만점 1,000점을 부여했다. 이 점수가 상대적으로 높다는 견해가 있었다. 따라서 올해는 소비자 선호도 조사 1개 항목의 점수를 조정해 총점 1,200점, 만점 600점으로 부여했다.

골프숍 선호도 조사 대상의 표본 추출은 동일하다. 용품업체는 전국의 모든 골프숍을 대상으로 제품을 납품하지 않는다. 다시 말해 주거래 골프숍이 제각각이라는 뜻이다. 따라서 골프숍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할 때 주거래 골프숍이 많이 포함된 브랜드와 그렇지 않은 브랜드의 편차가 나타날 수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해 톱15에 선정된 브랜드로부터 주거래 골프숍 리스트 100곳을 전달 받고, 4개 이상의 브랜드가 주거래 골프숍으로 꼽은 150곳을 대상으로 정해 조사를 진행했다.

한편 조사에 응한 골프숍 중 상당수가 “조사에 참여했다는 이유로 브랜드와 불편한 관계에 놓였다”는 의견을 수렴, 전체 대상 150곳을 공개하되 실제 조사에 참여한 곳은 비공개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점수 집계 방식
‘소비자 선호도 조사’와 ‘골프숍 선호도 조사’ 점수를 더해 종합 점수를 매겼다. 먼저 소비자 선호도 부문은 브랜드 파워와 같다. 골퍼에게 ‘골프하면 떠오르는 브랜드 3개를 순서대로 적어 달라’고 했고, 이를 토대로 1위부터 3위까지 3~1점 1점차로 역순 배점했다. 200명을 기준으로 만점은 600점이고, 총점은 1,200점이다. 골프숍 선호도 부문은 16개 항목에 대해 1위부터 3위까지 3~1점, 1점차로 역순 배점했다. 만점은 2,400점, 총점은 4,800점이다. 이 모든 것을 더했을 때 만점은 2,200점, 총점은 6,000점이다.


조사 대상 골프숍
서울
강남골프랜드, 골프존, 그린피아골프, 굿모닝골프, 논현골프, 뉴욕골프, 동경골프, 대호골프, 드림골프, 러브스포츠, 매일골프, 매일통상, 반포골프, 베스트골프프라자, 삼성골프, 서울탑골프, 수스포츠, 스나이퍼골프, 신세계(본점), 신세계(반포), 식스골프, 신의스포츠, 아베스포츠, 아이몰피지엠, 연하스포츠, 유토피아골프, 이마트(성수), 에이케이무역, 위드라인골프, 윈골프, 재희스포츠, 제이엔에스스포츠, 지앤지골프, 청담골프, 쿨골프, 팍스골프, 포인트골프, 프라임골프, 필립스포츠(방배), 타임스포츠, 한타로, CEOXGOLF, e탑골프, PGA골프앤레프츠, PGA골프(왕십리)

경기 / 인천 / 강원
강원골프, 고수스포츠, 골프레전드, 나이빅, 다농스포츠&골프, 다우골프, 대아골프남동점, 단골프, 덕소스포츠, 동경골프(천안), 동양골프백화점, 롱런골프, 명지디오, 미소스포츠, 빅스포닷컴, 상동골프, 서경골프, 세경골프, 스타스포츠, 스포빌, 영진골프랜드, 유탑골프, 윈골프, 에스비스포츠, 예스런던, 유석골프(분당), 이마트(죽전), 이마트(분당), 자유로골프, 정도스포츠, 조아골프, 주주골프, 중동골프, 지디엑스, 제이마스타, 퍼팩트골프, 푸른지대골프, 프라임골프(일산), 프로골프마트, 피지스포츠, 피닉스스포츠, 피제이스포츠, 타이거골프, 탑골프(의정부), 탑스포츠, 테마스포츠, 쿨골프(구리), 한백골프, 한신, 한양물산, BK스포츠, 삼성스포츠(안산), CS골프, K스포츠

충청 / 대전
갤러리골프, 대덕골프, 마스터골프백화점, 빅파이브골프, 우리골프백화점, 연구단지스포츠, 이마트(둔산), 중부골프, 이엔지골프(충주), 훼밀리골프

경상 / 대구 / 부산 / 울산
강남스포츠, 거제골프아울렛골프매니아, 그린스포츠(진주), 글로벌골프프라자, 금오골프백화점, 갤러리골프(울산), 갤러리골프(창원), 갤러리통상, 남강스포츠, 닉스포츠, 두아골프, 대복골프샵, 로데오골프, 마스터골프, 명성골프, 삼성골프, 송현골프, 울산조이, 유진골프, 애드파골프, 에이치케이스포츠, 이마트(경산), 지골프, 지암스포츠, 포레, 화지골프, 한라상사(양산), G-PLUS골프

전라 / 광주
골프프라자, 국제스포츠(광양), 국제스포츠(여수), 광주네바다, 광주월드골프, 광주프로골프마트, 남도골프, 신세계(광주), 아우디골프, 위너스골프, 월드골프, 케이골프, KG골프(군산)

제주
우석스포츠, 지룡스포츠


저작권자 © 골프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