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칼럼 > 한성진의 골프백과사전

칼럼니스트 한성진 한국프로골프협회(KPGA) 프로이며 체육학 박사인 한성진은 선수생활을 하며 여러 요인으로 경기력이 좌우되는 것을 많이 보며 느껴왔다. 특히 심리적 요인이 경기력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을 느껴 심리학을 전공하며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그중 골프 입스(YIPS) 관련해서 박사학위 논문을 썼으며 여러 스포츠 관련 자격을 취득하였다. 각 대학과 학교에서 주니어와 일반인을 대상으로 골프 강의를 하고 있으며, 책 '골프 백과사전'을 집필했다.
▲연습 라운드 때 그린 옆에서 낮잠을 자는 골프선수. 사진제공=ⓒAFPBBNews = News1 [골프한국] 현대 성인의 권장 수면시간은 여섯 시간에서 여덟 시간 정도라고 한다. 프랑스의 시장조사업체인 입소스의 보고를 보면 2018년 세계 20개..   
▲사진은 칼럼 내용과 관련 없습니다. 사진제공=ⓒAFPBBNews = News1지금 당장의 샷만을 생각하기[골프한국] 위너(Winner)와 루저(Loser)는 바로 어떠한 멘탈을 가지는지에 따라 결정된다. 위너들이 보여 주는 정신력은 성공에 대한 자신..   
▲사진은 칼럼 내용과 관련 없습니다. 사진제공=ⓒAFPBBNews = News1[골프한국] 티샷이란 티잉 그라운드에서 티에 공을 올려놓고 처음 시작하는 제1타를 말한다. 티샷은 첫 번째 치는 샷이기 때문에 잘 쳐야 한다는 부담감과 압박감을 느..   
▲사진제공=한성진[골프한국] 경기를 하다 보면 샷의 실수로 인해 게임 진행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해저드에 빠지든지, OB가 나든지, 벙커에 빠져서 실수한 경험으로 다음 샷을 지나치게 분석하다 보면 두려움에 빠지게 된다. 다시 같은..   
▲사진제공=한성진[골프한국] 티샷 준비 중 뒤에서 여러 사람이 보는 있을 때 실수에 대한 두려움, 짧은 퍼팅을 할 때 놓칠지 모른다는 두려움, 잘 치고 나오다 마지막 샷을 실수할 것 같은 두려움 등 여러 가지 상황에서 실수에 대한 두..   
▲사진제공=한성진[골프한국] 위대한 철학자 소크라테스는 “너 자신을 알라.”라고 하였다. 말 그대로 자신의 실력을 알고 거기에 맞는 샷을 하는 것이다. 만약 평균 핸디캡 0인 프로 골퍼의 멀리 똑바로 날아가는 샷을 핸디캡 28..   
▲이미지제공=한성진[골프한국] 1900년대의 러시아 생리학자인 이반 파블로프(Ivan P. Pavlov)는 개가 먹이를 먹을 때마다 분비되는 침의 양을 측정하는 연구를 하고 있었다. 어느 날 사람의 발소리를 듣거나 밥그릇만 보아도 개가 ..   
▲볼 뒤에서 자신이 치고자 하는 샷을 상상한 후 샷을 한다. 사진제공=한성진[골프한국] 우리의 뇌는 생각만으로도 즉각적으로 신체에 반응을 내린다. 눈을 감고 머릿속으로 레몬을 상상하며 집중해 보자. 아주 신맛이 날 것 같은 ..   
▲이미지 제공=한성진[골프한국] 우리의 인체는 어떠한 상태에서 최상의 수행을 할 수 있을까? 신체가 움직이기까지의 과정을 보면 오감과 환경에 의해 들어온 정보를 뇌신경회로가 분석한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관련 뇌신경회로로..   
▲사진제공=한성진[골프한국] 우리의 기억 속에는 지난 시절의 기억들과 지금 현재의 기억들이 존재한다. 쉽게 말하면, 계속적인 반복을 통해 무의식적으로 행동하고 말하는 것은 ‘장기기억’이라 하며, 경험한 기억을 수 초 동안 ..   
▲사진제공=한성진[골프한국] 우리는 여러 가지의 행동을 편안하고 자연스럽게 무의식적으로 움직인다. 하지만 지금은 편하게 움직이는 일상의 행동들도 수많은 반복을 통해서 뇌신경회로가 활성화되어 움직인다. “근육이 기억되도..   
▲사진제공=한성진[골프한국] 골프는 대표적인 ‘멘탈 게임(Mental Game)’이다.골프경기 중에는 베스트 샷이 나오기도 하고 실력과는 전혀 상관없이 어처구니없는 샷이 나오기도 한다. 많은 사람들이 연습장에서 혼자 연습을 할 때는 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