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칼럼 > 방민준의 골프세상

[골프한국] 지난 주 미국 캘리포니아주 칼스배드 에비에라GC에서 열린 LPGA투어 시즌 6번째 대회 기아클래식은 여러모로 세계 골프팬들의 관심을 모을 만했다. 메이저대회는 아니지만 캘리포니아 란초 미라지에서 열리는 메이저대회 ANA ..   
[골프한국] 지난 24~27일(한국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칼즈배드의 에비에라GC에서 열린 LPGA투어 시즌 6번째 대회 기아클래식에서 이미림(27)이 펼친 경기는 보기 드문 장관이었다. 특히 마지막 라운드에서 보기 없이 7개의 버디를 거둬..   
[골프한국] 지난 주 미국과 일본에서 열린 LPGA투어와 JLPGA투어에서 보기 드문 일이 벌어졌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칼즈배드 아비아라GC에서 열린 기아클래식에선 뉴질랜드 교포인 세계랭킹 1위 리디아 고(20)가 컷 탈락했고 일본 미야자..   
[골프한국] 일찍이 노자(老子)는 물의 성질에 찬사를 아끼지 않고 삶의 지표로 삼을 것을 주장했다. 노자는 ‘가장 좋은 것은 물과 같다(上善若水)’고 하여 물 흐르듯 하는 삶을 권유했다.물 흐르듯이 살아간다는 것은 곧 부드러운 삶이..   
[골프한국] 세계 여자 골프계에서 태극낭자들의 활약이 눈부시다. LPGA투어에 이어 JLPGA투어에서도 한국 여자선수들이 주류를 이루며 태극낭자 전성기를 구가하고 있다. 20일(한국시간) 미국 애리조나주 피닉스의 와일드파이어 골프코스..   
“골퍼의 스타일은 좋건 나쁘건 골프를 시작한 최초의 1주일 안에 만들어진다.”‘스윙의 시인’으로 칭송받는 영국의 프로골퍼 해리 바든(Harry Vardon)의 명언이다.브리티시오픈에서 여섯 차례나 우승하며 '근대 골프의 시조'라고 불리..   
[골프한국] ‘하룻강아지 범 무서운 줄 모른다.’고 골프를 배운지 2~3년밖에 안된 사람의 레슨충동은 억제하기 힘들다. 구력은 짧지만 웬만한 이론은 꿰고 있는데다 적어도 잘치고 못 치는 것을 눈으로 구분할 줄은 안다. 이런 사람들은..   
[골프한국] 20세기 골프의 명저로 평가받는 『완전한 골퍼(Perfect Golfer)』의 저자 헨리 뉴턴 웨더렛(Henry Newton Wetherred)이 자신의 아들 로저와 딸 조이스를 가르친 레슨방법은 상식을 뒤엎는 것이었다. 그는 두 아이에게 샤프트..   
[골프한국] 5일 싱가포르 센토사 골프코스에서 막을 내린 LPGA투어 시즌 네 번째 대회 HSBC 위민스챔피언스는 연간 치러지는 LPGA투어 중 가장 핫한 대회의 하나로 꼽히기에 부족함이 없었다. 시즌 개막전을 포함해 세 번째 대회를 치른 ..   
[골프한국] 리키 파울러(29)는 PGA투어의 '앙팡 테리블(Enfent terrible)'인가. 2~3년 전까지만 해도 리키 파울러를 보는 미국 골프전문지들의 시각은 프로 골프선수로서의 가능성과 함께 부정적인 면이 적지 않았다. 최고의 기량과 카리..   
[골프한국] 직립보행이 오늘의 인류를 설명할 수 있는 키워드이듯 사람의 걸음걸이는 개인의 모든 것을 적나라하게 드러낸다. 미국의 인류학자 마빈 해리스는 그의 저서 『문화인류학』에서 약 600만년으로 추정되는 직립보행의 역사가 ..   
[골프한국] 반복되는 긍정과 부정의 논리로 철저한 무집착과 무소유의 공(空)사상을 설파하고 있는 금강경은 ‘강을 건넌 다음에는 뗏목을 버려야 한다. 강을 건넌 뒤에도 뗏목을 메고 다니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라고 가르치고 있다..   
[골프한국] 첫 단추를 잘못 꿰면 옷을 바르게 입을 수 없듯 인간사도 첫 단추를 잘못 꿰면 기대와 동떨어진 길을 헤매게 된다.  특히 새로운 시즌을 맞는 골프선수들에게 첫 단추를 어떻게 꿰느냐는 한 시즌 골프농사의 성패는 물론..   
[골프한국] 자영업을 하는 구력 10년의 N씨는 골퍼로서 두 얼굴의 사나이다. 기량 면에서 N씨는 누가 봐도 싱글골퍼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그의 싱글실력은 내기골프에서만 발휘될 뿐 내기가 없는 게임에서는 그는 어김없이 80대 중반을 ..   
[골프한국] 즐기겠다고 들판으로 달려 나간 대부분의 아마추어 골퍼들이 즐겁기는커녕 유별난 간난신고(艱難辛苦)를 맛봐야 하는 까닭은 과연 무엇 때문일까.기대치와 실제와의 괴리, 연습을 게을리 한 자신에 대한 실망, 꾸준한 연습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