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칼럼 > 인기칼럼

[골프한국] 올해 디오픈은 다소 싱겁게 지나갔다. 지난 21~24일(한국시간) 영국 사우스포트 로열버크데일GC에서 열린 제145회 디 오픈은 당초 예상과 달리 세계 최고 메이저대회의 명성에 걸맞는 극적인 화제나 에피소드 없이 조던 스피..   
[골프한국] 지난달 만 29세 생일이 지난 김인경이 제2의 전성기를 맞은 느낌이다. 지난달 초 숍라이트 클래식에서 시즌 첫 승을 올린 김인경이 지난 24일(한국시간) 미국 오하이오주 실베이니아에서 열린 LPGA투어 마라톤 클래식에서 우..   
[골프한국] 직립보행(直立步行)이 오늘의 인류를 설명할 수 있는 키워드이듯 사람의 걸음걸이는 개인의 모든 것을 적나라하게 드러낸다. 지문과 홍채, 얼굴 모양, 정맥 등의 신체적 특징을 찾아내는 생체인식 기술이 인간 개체의 특징을 ..   
[골프한국] 1998년 박세리의 US 여자오픈 우승에 버금가는 감동을 안긴 박성현의 성취는 아무리 높이 평가해도 지나치지 않다. 그가 국내에서 이룬 눈부신 업적, 그리고 LPGA투어에 진출해 첫 우승을 메이저로 장식하기 전까지의 루키로..   
[골프한국] 지난 14~17일 미국 뉴저지주 베드민스터 트럼프내셔널 골프클럽에서 열린 72회 US여자오픈은 한국과 미국의 골프사에서 매우 의미 깊은 대회로 기록되기에 충분하다. 미국으로선 치욕의 현장으로, 한국으로선 세계 제패의 현..   
[골프한국] 박성현(24)의 US여자 오픈 우승이 확정되는 순간 문득 미당(未堂) 서정주(徐廷柱)의 시 ‘국화 옆에서’가 떠올랐다. -한 송이의 국화꽃을 피우기 위해  봄부터 소쩍새는  그렇게 울었나 보다  한 송이의..   
[골프한국] 잘 나가던 LPGA투어 생활을 과감히 접고 KLPGA투어로 복귀한 장하나(25)를 보는 골프팬들의 시선이 복잡하다. 장하나는 지난 5월 LPGA투어 뒷바라지를 위해 고생해온 아버지, 국내에 혼자 남아 외로움과 병마와 싸워야 하는 ..   
[골프한국] 영어에서 ‘be’가 갖는 의미의 스펙트럼은 매우 넓다. ‘이다, 있다, 존재하다’는 의미의 동사에 머물지 않고 존재론의 핵심 용어로도 자주 쓰인다. 마땅히 그리 되어야 할 상황, 진실 되고 자연스런 삶 등 매우 심오한 철..   
[골프한국] 강성훈(30)은 얼핏 일본의 마츠야마 히데키(25)를 연상시킨다. 마츠야마 히데키는 지금까지 PGA투어에서 활약한 일본 선수 중 최강이다. 신체적인 조건이나 비거리, 샷의 정확도, 일관성, 정신력 등에서 세계 톱클래스다. PGA..   
[골프한국] 지난 주 골프팬들은 특별 메뉴(?)가 너무 많아 행복한 비명을 질러야 했다.국내에선 KLPGA투어와 KPGA투어가 모처럼 인기 몰이를 하며 명승부를 이어갔고 미국에선 LPGA투어 두 번째 메이저대회인 KPMG 위민스 PGA챔피언십 대..   
[골프한국] 샹그릴라(Shangri-La)는 영국의 소설가 제임스 힐튼이 쓴 『잃어버린 지평선(Lost Horizon)』이라는 작품에 등장하는 가공의 장소다. 쿤룬(Kunlun)산맥 서쪽 끝자락에 숨겨진 신비롭고 평화로운 계곡으로 영원한 행복을 누릴 ..   
[골프한국] 기러기, 청둥오리, 고니, 두루미 등 철새들은 한번 비행을 시작하면 수천 km를 쉬지 않고 날아간다. 날개 길이가 가장 길다는 앨바트로스는 먹이를 찾아 대서양 태평양을 횡단하고 제비갈매기는 남극과 북극을 오가며 산다. ..   
[골프한국] 스토리텔링(story telling)이 각광받는 시대다. 음악이나 영상, 광고에서는 물론 관광 상품에 이르기까지 스토리텔링이 직간접적으로 스며들지 않는 곳이 없을 정도다. 작가의 의도에 따라 치밀한 장치 속에 이야기가 만들어..   
[골프한국] 골프 클럽의 품질을 논할 때 브랜드 인지도나 가격과 함께 주조(鑄造)냐 단조(鍛造)냐가 중요한 척도로 인식되고 있다.대부분의 골퍼들은 브랜드가 널리 알려지고 가격도 비싼 클럽을 좋은 클럽으로 받아들인다. 반드시 그런 ..   
―(중략) Regrets, I've had a fewBut then again, too few to mentionI did what I had to doAnd saw it through without exemption I planned each charted courseEach careful step along the bywayAnd more, much more than thisI d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