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레슨 > 골프기초

퍼터를 들고 따라해 보시라. 퍼팅 어드레스 때 오각형을 만들면 어깨에 힘이 많이 들어간다. 팔을 굽힌 상태로 유지하려면 힘이 들어갈 수밖에 없다. 이 상태로 퍼팅 스트로크를 하면 부드러운 느낌보다 경직된 몸의 움직임이 전해진..   
골프스윙은 너무 빨라도 안 되지만, 그렇다고 너무 늦어도 실수가 나오기 마련이다. 스윙에는 적절한 템포가 필요하다는 뜻이다. 보통은 스윙이 빨라지면 몸이 아닌 팔로만 클럽을 휘두르는 팔 스윙이 나오게 된다. 토핑이 발생하는 것..   
아마추어 골퍼가 긴 클럽을 잡았을 때 미스샷 확률이 높아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 물음에 장훈석이 꺼내놓은 답은 ‘긴장’이다.평소 연습량이 많은 미들아이언과 웨지는 부담감이 적어서 편안하게 샷을 한다. 반면 페어웨이우드, 하..   
아마추어 골퍼가 긴 클럽을 잡았을 때 미스샷 확률이 높아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 물음에 장훈석이 꺼내놓은 답은 ‘긴장’이다. 평소 연습량이 많은 미들아이언과 웨지는 부담감이 적어서 편안하게 샷을 한다. 반면 페어웨..   
하이브리드는 긴 샷거리와 높은 탄도로 골퍼들에게 사랑 받는 클럽이다. 하지만 클럽이 길다는 점에서 중심 타격이 쉬운 것만은 아니다. 장훈석이 좀 더 쉽게 하이브리드샷을 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롱아이언과 ..   
아이언 중 가장 길고, 로프트가 낮은 3~4번 아이언(현대 아이언 세트는 4번부터 구성)은 컨트롤하기가 쉽지 않다. 긴 탓에 임팩트 정확도가 낮고, 로프트가 낮아 볼을 띄우기도 쉽지 않다. 때문에 롱아이언을 거의 사용하..   
슬라이스를 내는 골퍼의 대다수는 오버스윙의 실수를 범해 백스윙의 톱 단계 때 샤프트가 타깃 라인과의 평행 상태를 넘어간다. 이는 오른팔꿈치를 몸에서 떨어지게 만들고 톱 단계 때 헤드가 타깃의 오른쪽으로 향하게 만드는 원인이 된..   
골퍼라면 누구나 볼을 보다 멀리, 똑바로 날리고 싶어 한다. 강력한 임팩트가 뒷받침돼야 하는데 막연히 스윙스피드를 높이는 것이 해결책으로 제시된다. 물론 맞는 말이다. 하지만 좀 더 구체적인 방법이 필요하다. 이달에는 임..   
탁구나 배드민턴과 같이 경기에서 라켓을 사용하는 보통의 구기종목들은 사용 장비(라켓 등)가 몸과 가까운 곳에 위치한다. 때문에 라켓이 볼에 맞는 임팩트 순간의 페이스앵글을 몸으로 느끼기가 쉽다. 즉 페이스 면을 일정하게 유지하..   
아이언샷은 골프 스윙의 ‘꽃’으로 불린다. 강력하게 뻗어간 볼이 그린에 떨어진 후 핀 근처에 이내 멈추는 모습은 상상만으로도 즐겁다. 샷거리를 늘려주는 드로샷, 런을 최소화해 캐리로 그린을 공략하는 페이드샷도 마찬가지다. 그렇..   
아이언샷은 골프 스윙의 ‘꽃’으로 불린다. 강력하게 뻗어간 볼이 그린에 떨어진 후 핀 근처에 이내 멈추는 모습은 상상만으로도 즐겁다. 샷거리를 늘려주는 드로샷, 런을 최소화해 캐리로 그린을 공략하는 페이드샷도 마..   
1. 클럽 없이 양손을 엇갈린 상태로 포개고 정상적인 셋업 자세를 취한다.2. 양팔을 들어올리거나 팔꿈치를 구부리지 않고 최대한 갈 수 있는 데까지 백스윙을 한다.3. 클럽을 잡고 자연스런 백스윙 길이에(2번 동작) 도달할 때까지 연습..   
골프는 회전 운동이다. 올바른 회전과 꼬임이 있어야 헤드스피드가 빨라진다. 또한 올바른 타이밍도 생긴다. 대부분의 아마추어 골퍼들은 백스윙 때 왼팔, 다운스윙 때 오른팔을 사용한다. 그러나 이는 잘못된 생각이다. 어깨 회전을 늘..   
지난달 임승언은 “어드레스 때 왼다리와 척추, 머리가 일직선으로 놓이도록 기울여야 한다”고 소개했다. 또한 “왼다리부터 머리까지 이르는 일직선과 오른쪽으로 기울어진 어깨라인이‘십자가’ 형태가 된다”고 부연했다.그런데 마냥..   
1. 마음의 준비를 한다본능적으로 퍼트하고 무의식에 맡긴다. 그냥 퍼트 라인을 살펴본 뒤 볼 옆으로 걸어가 퍼트한다. 지나친 생각은 금물이다. “임팩트를 통과할 때 내가 양손을 너무 트는 게 아닐까”라는 식으로 생각을 하고 마음이..